서거석 전북교육감,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유감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3-29 16: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정부 부당한 태도 강력 규탄…"역사교육 내실있게 해달라"

[사진=전라북도교육청]

서거석 전라북도교육감은 29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로 표기하고 징병·강제동원 기술을 희석시킨 내용의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수정·보완본을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동북아 국제 질서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협력해야 할 시기에 우리의 역사와 영토주권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의식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독도교육을 비롯한 역사교육을 내실화 있게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전북교육청은 지난 20일 전라북도교육청 학생해양수련원 내에 개관한 독도체험관을 적극 활용하는 등 독도·역사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독도체험관에서는 올해 108개교, 884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독도 현황, 독도의 자연환경, 독도의 역사, 독도 체험 등 다양한 독도체험활동 등을 통해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을 확고히 하고 올바른 역사의식 함양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독도교육주간 운영, 찾아가는 역사·독도강좌 운영,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등을 통해 우리나라 영토에 대한 주권 의식을 갖고 독도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역사교육을 전개키로 했다.
 
교육공무직 노조 총파업 대비 ‘만전’

전북교육청 전경[사진=김한호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총파업이 오는 31일 예정된 가운데, 전북교육청은 파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와 급식·돌봄 차질 등 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간에 19회 실무교섭과 5회 본교섭 진행해왔음에도, 노사간 의견 차이로 3월 31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전북교육청은 파업으로 인해 학교 교육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급식·돌봄 등 ‘교육공무직원 직종별 파업 대응 매뉴얼’을 학교로 안내하고,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먼저 본청·교육지원청·직속기관·각급 학교에 파업 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현장의 주요 현안 사항에 신속하게 대처한다.

특히 학교 급식은 파업에 참여하는 종사자들의 규모를 고려한 식단 조정, 대체 급식(빵·우유 등 제공) 실시, 도시락 지참, 교육과정 변경 등 학교별 여건에 맞게 운영하고, 초등돌봄은 통합돌봄 운영, 하교시까지 교실 개방 등 돌봄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전북교육청은 노사간 갈등을 줄이고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조와의 교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