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민은행 석 달 만에 또 지준율 0.25%P 인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중국)=배인선 특파원
입력 2023-03-17 1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12월 이후 3개월 만…27일 시행

  • 미약한 中 경기 회복세 지원 예상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사진=신화통신]

중국 인민은행이 오는 27일부터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를 단행한다. 인하 폭은 0.5%포인트다. 지난해 12월 이후 석 달 만의 지준율 인하다.

인민은행은 17일 오후 웹사이트 성명에서 지준율 인하 소식을 전하며, 이는 경제의 효율적인 질적 향상과 합리적인 양적 성장을 추진하고 거시정책의 콤비네이션을 잘 구현해 실물경제를 잘 지원하고 은행시스템 유동성을 합리적으로 충분히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중국 금융기관의 지준율은 약 7.6%로 낮아지게 된다.  단, 현재 지준율 수준이 5%인 현(顯)급 금융기관은 이번 지준율 인하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준율이란 금융기관이 고객들의 예금 인출 요구에 대비해 일정 부분을 중앙은행에 예치하는 비율이다. 정식 명칭은 법정 지준율이다. 지준율이 낮아지면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해야 할 돈이 줄어 은행권 대출 여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효과가 난다. 

인민은행은 코로나19 충격 여파 속 지난해 4월과 12월 각각 지준율을 0.25%포인트 인하한 바 있다. 

'위드 코로나' 원년인 올해 중국 경제가 살아나곤 있지만, 회복세가 아직 미약하다고 판단한 중국 정부가 지준율 인하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15일 발표된 올해 1~2월 실물경제 지표를 살펴보면, 소비는 넉달 만에 플러스 증가세로 전환하는 등 반등세를 보이긴 했지만, 산업생산 증가율이 시장 예상치를 밑돌고 실업률도 높아졌다.

이달 초 중국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에서 중국 정부는 '위드 코로나' 원년인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를 역대 최저치인 '5.0% 안팎'으로 보수적으로 설정해 통화·재정 부양책에 신중할 것이란 신호를 시장에 보냈다.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 인하 같은 공격적인 통화정책 대신 지준율 인하 카드를 꺼내든 배경이다. 중국은 앞서 15일 실질적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와 연계되는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를 2.75%로 전달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해 이달 LPR이 7개월째 동결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강 인민은행 총재도 앞서 3일 기자회견에서 지준율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의 일부 주요 변수와 실제 금리 수준이 상대적으로 적절한 수준"이라며 "지준율을 낮춰 장기 유동성을 제공해 실물경제를 지원하는 게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유동성을 합리적으로 충분한 수준에서 유지할 수 있는 비교적 효율적인 방식"이라고 말했다. 

인민은행도 이날 "정밀하고 강력하게 온건한 통화정책을 실행해 합리적이고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명목 경제 성장에 맞춰 화폐 공급 증가율을 유지할 것"이라며 홍수처럼 돈을 푸는 '대수만관(大水漫灌)'은 하지 않겠다는 점도 분명히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