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핵수석대표, 유선협의...北 비핵화·인권개선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3-13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경제·식량난, 30년 간 주민 외면...북한 정권 자초한 결과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왼쪽)가 지난달 미국 워싱턴에서 악수하며 기념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 북핵수석대표가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응해 공조 체계를 구축하는 데 뜻을 함께 했다.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3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유선협의를 통해 북한의 추가 도발 위협에 우려를 표하고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대비하기로 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9일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12일 순항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한 바 있다.

한·미는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과 북한 인권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논의를 앞두고 이를 자신의 불법적인 도발을 정당화하기 위한 구실로 삼으려 하는 것을 비판하고, 국제사회는 북측의 이런 시도를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양측은 선제 핵사용을 위협하는 핵무력 정책 법제화 등 고도화·노골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동맹의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데 한·미 연합훈련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또 북한 인권의 실상을 국제사회에 제대로 알릴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고, 유엔 안보리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북한인권 개선 노력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아울러 북한의 심각한 경제·식량난은 지난 30년간 주민들의 어려움은 외면한 채 핵·미사일 개발에 몰두해온 북한 정권이 자초한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