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여론조사] 尹 지지율, '제3자 변제' 논란 발목...日 정상회담에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3-11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긍정평가 34%, 부정평가 58% 기록, '강제징용 배상 문제' 이유 1위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 논란에 발목을 잡혔다.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는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주목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앞서 정부는 일본 피고기업이 아닌 한국 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변제하는 '제3자 변제 방식'을 공식화하면서 반대 여론에 직면해 있다. 
 
부정평가 58%...이유 '강제징용 배상문제' 1위
10일 한국갤럽이 3월 둘째 주(8~9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조사한 결과 34%가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해 긍정 평가했고 58%는 부정 평가했다. 그 외는 의견을 유보했다. 직전 조사(2월 28일∼3월 2일)보다 긍정 평가는 2%포인트(p) 떨어졌고, 부정 평가는 3%p 올랐다.

윤 대통령이 현재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국민의힘 지지층(71%), 60대 이상(50%대 후반) 등에서, '잘못하고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지지층(94%), 30·40대(70%대) 등에서 두드러졌다. 성향별 직무 긍정률은 보수층 56%, 중도층 27%, 진보층 12%로 집계됐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노조 대응'(17%), '외교'(8%), '일본 관계 개선'(7%), '공정·정의·원칙', '결단력·추진력·뚝심', '국방·안보', '주관·소신'(이상 5%), '경제·민생'(4%), '변화·쇄신'(3%) 순으로 나타났다.

직무 수행 부정 평가 이유로는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가 1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외교'(13%), '경제·민생·물가'(10%), '독단적·일방적'(6%),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소통 미흡'(이상 5%), '검찰 개혁 안 됨·검찰 권력 과도', '인사(人事)'(이상 4%) 등을 이유로 들었다.
 
한·일 정상회담 주목...양국 문제 청산 지켜봐야
그러나 윤 대통령 지지율의 반등 요인은 아직 충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막 종료된 데다 오는 16일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의 만남이 예정됐기 때문에 일본과 산적한 문제들을 어떤 식으로 처리할지 여부가 관건이라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조진만 덕성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는 오차 범위 내에 있기 때문에 많이 하락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라며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이제 막 끝났기 때문에 보수층 결집으로 상승할 요인은 얼마든지 있다고 본다. 다음 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역시 같은 입장을 전했다. 신 교수는 "강제징용 해법 논란이 지지율에 영향을 끼쳤다고 하기에는 하락폭이 적다"라며 "기시다 총리와의 회담 이후를 지켜봐야 하며 그동안 산적해 있는 일본과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여부에 주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무선전화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전화 RDD 5% 포함) 방식으로 집계됐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 응답률은 9.5%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