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후계·청년 어업인 육성 박차..."자금 지원·일자리 발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3-09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차 후계청년어업인 육성 기본계획 발표

  • 향후 5년간 어업인후계자, 청년어선원 육성

[사진=울산 주전 어촌체험마을]


정부가 후계·청년 어업인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후계·청년 어업인의 수산 분야 진출 여건을 마련하고, 창업 지원을 도와 수산업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9일 해양수산부는 이런 내용이 담긴 '제1차 후계·청년 어업인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기본계획은 후계·청년 농어업인 육성법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5년마다 수립된다. 이번 1차 기본계획의 비전은 '수산업의 미래 성장산업화를 이끄는 후계‧청년 어업인 육성'이다. 정부는 2027년까지 어업인 후계자 3500명과 청년 어선원 600명을 육성할 방침이다.

우선 청년들이 어촌에 쉽게 정착할 수 있도록 어촌계 가입요건을 완화한다. 가입비, 거주 기간 등 가입요건을 완화해 신규 어촌계원을 많이 유치한 어촌계에 어구 구매비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이 전문수산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산업 단계, 경영 규모, 이수 교육 등을 반영한 맞춤형 경력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어선‧위판장 등 시설을 현대화하고 복지시설을 마련하는 등 근로 환경을 개선해 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청년 어업인 육성에도 힘쓴다. 수산계 고교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실습 지원, 취업처 연계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수산 분야 전문 교육과정 개발과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산 분야 산업체 협의회 등과 양해각서(MOU) 체결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산 분야 창업도 지원한다. 우선 후계‧청년 어업인의 창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수산업경영인 육성자금의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지원조건을 개선한다. 현재 1200억원인 융자 규모를 2000억원으로 늘린다. 수산업 경영인 선발 규모를 매년 600여명에서 1000여명으로 확대한다. 또 업인후계자와 우수경영인 육성자금의 금리인하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수산업을 처음 시작하는 후계·청년 어업인에게 어선청년임대, 임대형 양식장 운영 등을 통해 초기 수산업 창업·경영을 지원한다.

후계·청년 어업인이 어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생활 여건도 개선할 방침이다.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통해 어촌 지역의 경제(수산물 유통·가공, 판매, 관광), 생활(빈집 리모델링, 헬스케어), 안전(방파제)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또 수산 활동을 하지 않는 귀어인 가족 구성원이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취업 지원을 강화한다. 현재 전국에 권역별로 운영 중인 어업인 일자리지원센터 역할을 강화해 어촌지역의 일자리 매칭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경규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이번 기본계획에는 후계‧청년 어업인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어촌 정착을 지원해 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다양한 정책을 담았다"며 "관계부처, 지자체, 어업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해당 과제들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