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에어백 기술 고도화로 안전 혁신 이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3-03-09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모비스가 에어백 기술을 고도화해 미래 모빌리티의 안전 솔루션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9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자체 기술로 개발한 ‘머리 회전 방지 에어백’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신규 충돌안전 테스트에서 ‘머리 회전 상해 부문’ 만점을 받았다.

해당 기술은 차량 충돌 시 머리 회전에 의한 상해를 줄여주는 제품이다. 특히 NHTSA가 실제 사고 상황을 반영해 새로 도입 예정인 경사충돌 모드 테스트에서 탁월한 성능을 입증했다. 이 기술은 우수한 기술력과 독창성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개최한 신기술 실용화 촉진대회에서도 최고상에 해당하는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양산 차량에 장착된 에어백이나 타사 제품들은 쿠션 크기와 에어백 형상 만으로 성능을 개선하려는 방식이여서 승객의 머리 회전과 부상을 방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반면 신기술 에어백은 머리 회전을 억제하는 돌출부(보조 챔버)를 채택하고 충돌 후 동승석 승객이 차량의 안쪽으로 쏠리는 시점에 해당 부위 압력을 최대로 높여 머리 상해 저감에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현대모비스는 부품수와 제품 사이즈를 줄여 양산에 적합하도록 경량화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전동화 시대에 발맞춰 에어백 선행기술 적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회사는 레저, 휴식, 아웃도어 목적의 미래 목적기반 모비리티(PBV)용으로 구성한 에어백 토탈 패키지를 개발했다. 차량 유리에 대형 디스플레이가 투사되고 그에 따라 좌석이 회전하는 가변형 실내 형태에 맞춰 차량 내 다양한 틈새 공간에 에어백을 위치시켰다.

현대모비스는 내연차와 크게 달라지는 전동화 차량 구조에 적합하도록 기존 에어백의 두께에 비해 40%나 얇아진 슬림 에어백도 개발했다. 이 제품은 가변형 디스플레이 패널이나 슬림한 시트 측면의 얇은 공간에도 효과적으로 장착된다.  
 

[사진=현대모비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