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韓, 외국인 투자 1번지 거듭나도록 전력다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3-03-08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주최 간담회 참석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월 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주한 미국기업 간담회에 참석,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투자협력 모멘텀이 확산돼 우리나라가 외국인 투자 1번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기업 대표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한 양국 경제협력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가 주관한 간담회에는 제임스 김 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를 비롯해 금융·제약·자동차·물류 등 각계 분야의 주한미국기업 임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추 부총리는 "지난해 미국 기업이 전 세계에서 제일 많은 87억 달러(약 11조원)를 투자해 우리 경제의 회복력에 대한 강한 신뢰를 보여줬다"며 "미국 정부와 통상·공급망, 외환시장, 첨단 분야 협력을 강화해 주한미국기업이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양국 간 굳건한 신뢰를 토대로 민간 교류·협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반도체지원법 등 현안을 조화롭게 해결하겠다고 했다.
 
추 부총리는 올해 70주년을 맞이한 한미동맹이 최근 공급망, 첨단산업 등 경제안보·기술 분야로 협력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 가운데 경제 최일선에서 양국 교류·협력 증진에 힘쓰는 주한미국기업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양국 우호관계 증진에 크게 기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대내외 경제여건에 대응한 올해 경제정책 기조도 소개했다. 그는 수출 감소세 지속 등 어려운 여건에 대응하여 당면위기 극복과 경제 재도약을 위해 경제운용 패러다임을 정부 주도에서 민간·시장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면서 민간 중심의 활력 제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 일환으로 기업투자 세제지원 강화, 노동시장 유연화, 핵심규제 혁신을 적극 나서고 있다. K-칩스법의 조속한 국회통과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또 근로시간·임금체계 개편 등 우리 경제체질을 기업활동에 친화적인 방향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구조개혁 및 경제혁신 노력을 강조했다. 

경제부총리가 암참이 주관하는 주한미국기업 대표단 간담회에 참석한 것은 2016년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이후 7년 만이다. 이날 간담회는 한미동맹 및 암참 창립 70주년을 맞이해 우리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양국 경제협력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