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중장기 보육계획 수립...'공공보육 질과 신뢰성 높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23-03-07 09: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양한 보육 수요 면밀히 살펴 빈틈없는 정책 추진토록 할 것"

 

용인특례시청 전경


용인시(시장 이상일)는 변화하는 보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실행을 위해 ‘중장기 보육계획’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영유아보육법’ 과 ‘용인시 영유아 보육조례’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것으로, 보건복지부가 수립한 ‘제4차 중장기 보육기본계획(2023~2027)’을 기반으로 지역 특성 및 지역 보육 수요를 반영했다.
 
이에 따라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보육친화도시’를 비전으로 △보육의 공공성 강화 △보육 인력 지원 내실화 △스마트한 보육환경 조성 △보육 정책 전문성 강화 등 4대 목표와 10개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보육의 공공성을 높일 수 있도록 2028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24곳을 추가로 설치키로 했다. 아울러 장애아 보육 제공 기관을 2027년까지 48곳으로 확대하고 장애아반 보조교사 지원도 최대 60명으로 늘려 더욱 안정적인 보육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또,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차별 없는 놀이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국공립어린이집 무장애 놀이환경 조성을 위한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유아에게 시기별 적절한 보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발달검사나 상담 프로그램을 확대 지원하고, 세심한 돌봄이 요구되는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보육 교직원과 부모 인식 교육을 제공한다.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보육 인력 지원도 강화한다. 보육 교직원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 보조교사 60명의 인건비를 시비로 지원했고 연차적으로 지원 인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교직원들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 기능과 연계해 고충처리 절차를 마련하고,교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심리 건강 지원 서비스도 확대한다.
 
AI, lOT 등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보육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양육 정보를 한 곳에서 일원화해 제공할 수 있도록 ‘육아정보원스톱서비스’ 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이다.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접근성을 고려해 장난감도서관을 추가 설치하고, 공공보육의 질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보육 정책 전담 인력을 배치해 변화하는 보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시는 지역 특색을 반영하고 변화하는 보육 환경 변화에 중장기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용인시정연구원을 통해 연구용역 실시,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출산율 감소로 인해 매년 영유아 수도 줄어드는 추세지만 더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다양한 보육 수요를 면밀히 살펴 빈틈없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