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강제징용 해법] 김태호 국회 외통위원장 "정부, 대승적 차원서 첫걸음 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3-06 15: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언제까지고 죽창가만 외칠 수 없어…외교에는 정치보다 국가 이성 앞서야"

김태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태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6일 정부의 한일 강제징용 배상문제 해법 발표 직후 "우리가 미래를 내다보면서 대승적 차원에서 첫걸음을 뗐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이 뒤따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피해자 대부분이 90대 고령이어서 판결금 문제를 지체할 수 없는 데다 중층적인 경제안보 위기 속에서 한일관계, 나아가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고뇌의 결단을 내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강조했듯이 이번 정부의 해법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무엇보다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전범기업 참여를 요구하는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언제까지고 죽창가만 외칠 순 없다. 죽창가 소리에 경제도 안보도 다 묻혔다"라며 "국운이 달린 외교에는 정치 논리보다 국가 이성이 앞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정치적으로 손해라도 국가적으로 이득이면 마땅히 그 길을 가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정부 발표의 취지가 정쟁으로 훼손되지 않길 바라며 정치권이 국민과 함께 일본의 호응을 차분히 지켜봤으면 한다"라며 "이미 젊은 세대의 눈은 과거를 넘어 미래를 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젊은 세대의 압도적 다수가 한일관계 개선을 바란다는 점을 정치권이 직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이날 강제징용 배상문제와 관련해 2018년 대법원으로부터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국내 재단이 대신 판결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일본 측의 거부로 직접 사과와 배상이 이뤄지지 않아 강제징용 피해자들과 시민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