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애플페이 이어 아멕스까지…'브랜드 경쟁력' 커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3-03-05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플래티넘 카드[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가 연초부터 독자적 기업 이미지 구축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애플의 비접촉식 간편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을 확정한 데 이어, 프리미엄 카드 브랜드의 상징 격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아멕스)와 단독 제휴도 맺었다. 현대카드의 지향점은 ‘프리미엄’과 ‘젊은 기업’으로 나뉜다. 이 추세대로라면, 곧 원조 VVIP(초우량 고객) 카드로 유명한 아멕스 '센츄리온 카드’의 국내 도입도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
 
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검은색 카드 외관을 따 '블랙카드'라는 별칭으로 유명한 ‘아멕스 센츄리온’은 미국 기준으로 가입비만 1만 달러(약 1300만원)에 달한다. 매년 5000달러(약 650만원)의 연회비도 따로 내야 한다. 미국에서 이 카드를 발급받으려면 현금자산 200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신용상 결격 사유가 하나도 없어야 한다. 조건에 도달할 시 아멕스사에서 직접 초대장을 보내기도 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아멕스 투자 배경에 대해 "수천억 달러의 돈으로 모든 사업을 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아멕스에 대해 가지는 인식은 만들어낼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대카드는 국내서 VVIP 카드 시장을 형성한 시초 격이다. 대표 상품은 현대카드 블랙으로, 이 상품명 역시 아멕스 블랙을 표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곧 현대카드가 아멕스 블랙카드의 국내 출시를 시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도 2003년 대표이사 취임 직후부터 아멕스와의 제휴를 희망해왔다. 하지만 회사의 전신(다이너스클럽 코리아)이기도 한 다이너스클럽과의 관계 탓에 실행하지 못했다.
 
앞서 정 부회장은 아멕스와의 단독 제휴에 대해 자신의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두 회사는 원래 선택의 여지 없이 잘 맞는 콤비였으나, 처음에는 현대카드와 다이너스의 계약, 나중에는 아멕스와 타사의 계약 때문에 20년을 겉돌다가 이제서야 자기 자리를 찾았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현대카드의 아멕스 제휴를 계기로 국내 VVIP 시장 경쟁이 격화할 거란 전망도 나온다. 현재 국내에서 VVIP를 겨냥해 출시된 프리미엄 신용카드로는 신한 '더 프리미어 골드 에디션', 삼성 '라움 오', 현대 '더 블랙 에디션2', KB국민 '탠텀', 하나 '클럽원' 카드 등이 있다.
 
현대카드는 이와는 별개로 이달 중 자사를 통한 애플페이의 국내 단독 도입도 확정했다. 이는 MZ세대(1980~2004년대 초 출생)의 큰 호응을 유발할 수 있는 대목이다. 비욘세(2007년), 스티비원더(2010년), 폴 매카트니(2015년), 콜드플레이(2017년), 빌리 아일리시(2022년) 등 세계적 가수를 국내에 초청하는 슈퍼콘서트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현대카드가 연초부터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독자적 기업 이미지를 구축해가고 있다”며 “이는 곧 높은 기업 브랜드 경쟁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