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가스공사·난방공사, 에너지효율 개선에 978억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2-28 11: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월 1일 서울 종로구 창신동 쪽방촌 가스계량기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공급 기업 3사가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올해 978억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에너지 효율 향상 사업 투자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투자계획에 따라 한전은 소상공인과 뿌리기업, 취약계층의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에 862억원을 투자한다. 소상공인 지원에 90억원을 투입해 편의점과 개인 슈퍼마켓의 냉장고 문달기 사업을 추진한다. 식품 매장의 개방형 쇼케이스 3만대를 교체하고, 전통시장과 상가의 전등·가로등은 스마트 LED로 바꾼다.

또 351만 가구의 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와 사회 복지시설 7만9000개소에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에도 276억원을 배정했다. 뿌리기업의 고효율 설비 교체 지원에도 220억원을 투입해 에너지 다소비 업종의 전력 소비를 줄인다는 방침이다.

가스공사는 목욕탕과 숙박시설, 공장 등을 대상으로 한 고효율 가스 보일러 교체 지원과 취약계층 열 효율 개선 사업에 103억원을 편성했다. 이어 175대 규모의 취약계층 노후 보일러 교체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가스공사는 지난 2019년부터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을 추진해 지금까지 총 7만5000MW(메가와트)의 에너지를 절감했다고 밝혔다.

지역난방공사는 노후 공동주택의 열효율 개선과 기계실 열 사용 설비 교체 지원에 12억5500만원을 편성했다. 서민층의 난방비 절감을 위해 난방용 부품 점검과 고온 설비의 단열 강화 사업에는 4억5000만원이 배정됐다.

한전은 에너지 효율 향상 사업을 지난달 공고하고 신청을 받고 있으며 지역난방공사는 다음달, 가스공사는 5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들 에너지공급 기업 3사와 도시가스협회, 에너지공단이 참여하는 난방효율개선지원단을 통해 약 한 달간 전국 노후 아파트 271개소의 난방 시설을 점검하고 효율 개선 컨설팅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부적절한 공연비(공기·연료 비율)와 기준치보다 높은 배기가스 온도, 미흡한 배관·밸브 보온 장치를 개선할 것을 현장에서 권고하고 난방설비 교체 지원 사업을 안내했다.

산업부는 난방효율개선지원단을 '그린홈 지원단'으로 개편해 취약계층과 노후 주거시설 대상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