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이후 상승률 더뎠지만…"가치주 투자 주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2-27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치주 펀드·ETF 상승률 4~7%…코스피(8%)에 못 미쳐

  • 기준금리 인상 국면에는 성장주보다 가치주가 유리

[사진=펀드가이드, 한국거래소]


올해 들어 국내 증시에서 2차전지·로봇 등 성장주 장세가 펼쳐지며 가치주 펀드·ETF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시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가치주 상품 투자가 주목받고 있다.
 
27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연초 이후 가치주 펀드 575개의 평균 수익률은 6.38%였다.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7%)에 미치지 못했다. 가치주 ETF도 코스피 상승률과 비슷하거나 낮은 수익률을 보였다. ‘ARIRANG ESG가치주 액티브’·‘KODEX 200가치저변동’은 7%를 기록했다. ‘ACE 차세대가치주액티브’는 5%, ‘TIGER 우량가치’는 4%다.
 
다만 연초 이후 가치주 ETF에 자금은 가파르게 유입되는 추세다. 24일 기준 가치주 ETF 4종의 순자산총액은 889억7315만원으로 지난해 12월29일 754억2264만원 대비 1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ETF 순자산총액 증가율(13%)을 상회했다. 특히 ‘ARIRANG ESG가치주 액티브 ETF’의 순자산총액이 35% 증가하며 큰 폭으로 성장했다. 윤준길 한화자산운용 ETF운용팀장은 “ARIRANG ESG가치주 액티브 ETF는 장기적인 초과수익을 위해 기업에 대한 재무적, 비재무적 분석 시 ESG 요소를 통합해 평가함으로써 타사 대비 성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초 이후 2차전지·로봇·AI 등 성장주가 약진했다. 성장주 중심의 코스닥은 14% 상승하며 코스피 상승률(8%)을 넘어섰다. 미국 연준이 금리인상을 둔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박승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1월은 2월 FOMC를 앞두고 기준금리 인상폭이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가 작용하며 성장주에 우호적인 여건이 만들어지면서 성장주가 반등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향후 국내 증시의 흐름이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성장주가 아닌 가치주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가치주는 현금흐름이 좋아 금리 인상에도 타격을 덜 받는다. 반면 성장주는 대출 이자 등으로 성장이 불투명해진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오는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Fed가 중시하는 물가 지표인 1월 개인소비지출(PCE)이 전년 동기 대비 5.4% 오르며 시장 추정치를 웃돌았기 때문이다.
 
윤준길 한화자산운용 ETF운용팀장은 “시장의 불확실성과 고금리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변동성이 낮은 저밸류에이션 종목(가치주)은 현 시점에서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박 연구원도 “중국을 위시한 글로벌 경기의 반등 사이클을 고려하면 가치주가 성장주보다 우위에 있다”며 “투자현금흐름은 제어되지만 경기가 돌아서면서 영업현금흐름은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며 “가치주의 이익성장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