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모로코에 녹색기술 연구 시설 개소...그린 ODA 확대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2-27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로코 신재생에너지 전환 가속화...800만달러 예산 투입

 

모로코 그린·스마트 빌딩파크(GSBP) 외부 전경 [사진=외교부]


코이카는 지난 24일(현지시각) 북아프리카 모로코의 중서부 사막지대 벵게리에서 그린·스마트 빌딩파크(GSBP) 내 연구 시설의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코이카에 따르면 그린·스마트 빌딩파크는 모로코의 신재생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위한 스마트그리드와 건물 에너지 효율화 부문 대표 연구단지다.

코이카는 2017년부터 800만 달러의 예산을 들여 GSBP에 연 면적 1755㎡ 규모의 연구동을 준공했다. 

스마트그리드란 정보통신(ICT) 기술을 활용해 고품질의 전력 서비스를 제공하고 에너지 이용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력망을 의미한다. 
 
코이카는 연구동 건축에 앞서 모로코 정부가 현지 시공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협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중간에서 조율, 사업종료 이후에도 모로코 정부가 연구 시설을 자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아지즈 부이그난 모로코 람나주 주지사, 히샴 엘 합티 모하메드 6세 폴리텍 대학교 총장, 사미르 하치디 모로코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원장, 정기용 주모로코한국대사, 홍석화 코이카 사업전략·파트너십본부 이사, 정용우 코이카 모로코사무소장 등이 참석했다.
 
부이그난 주지사는 "오랜 기간 양국이 쌓아온 녹색 파트너십이 또 한 번 큰 결실을 보았다"며 "프로젝트에 동참해준 한국 정부와 코이카에 깊은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홍 이사는 "탄소중립 실현은 인류공동체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범지구적 도전과제"라며 "GSBP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국과 모로코, 나아가 아프리카의 탄소중립 연대가 더욱 강화돼 기후변화를 타개할 혁신적인 기술이 활성화될 수 있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이카는 모로코 정부가 지속가능한 저탄소 경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에너지, 자동차 등 핵심 산업 분야에서 탄소중립 달성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