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우선협상에 GS건설 컨소...총 사업비 2조원 규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3-02-26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한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GS건설 컨소시엄(가칭·사상해운대고속도로)을 지정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사업은 부산 서부의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동부의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를 연결하는 총 길이 22.8km의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추진된다.

국토부는 지난해 9월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했으며, GS건설 컨소는 단독으로 사업을 신청해 이번에 우선협상 대상자에 선정됐다.

총 사업비는 약 2조원 규모다. 사업자는 고속도로 완공 후 45년간 직접 운영해 투자금을 회수한다. 도로가 개통되면 사상과 해운대 간 이동시간은 기존 1시간 20분에서 30여분으로 단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다음달부터 GS건설 컨소와 사업의 세부적인 사항을 결정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한다. 협상에는 사업비와 운영비 등 사업계획의 적정성 검증이 이뤄진다.

특히 사업 구간 대부분이 대심도 지하도로인 만큼 안전성과 이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점검할 것이라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가간선도로망의 한 축인 부산경남권 순환망이 완성돼 해당 지역의 교통 효율성은 물론 이용객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사업을 계기로 부산시의 동서고가도로 일부가 철거되면서 동서고가도로 주변의 생활환경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