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 "2024년도 신규 사업 추가 발굴 더 합시다" 강력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2-23 1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비 확보 전략 보고회 열어 사업 추진 상황 점검

  • 지역 위기 극복과 미래 동력 마련을 위한 국비 확보 총력 다짐

2024년도 국비 확보 추진 상황 전략 보고회 장면 [사진=경상북도]

경북도는 23일 도청 원융실에서 김학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2024년도 국가투자예산 확보 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연초 업무 보고를 통해 설정한 내년도 국비 사업을 확보하기 위해 그간 발굴한 주요 건의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예산순기에 따른 단계별·사업별·실국별 대응 전략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지난해 경북도는 역대 최대 규모인 10조9514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바 있다. 글로벌 경기 위축, 정부의 건전재정기조 유지 등 어려운 상황이 예상되는 올해에도 실국별 국비건의사업 11조6000억원을 시작으로 정부 예산 편성 시까지 추가 신규건의사업 지속 발굴과 공모 사업 응모 등으로 국비 확보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다.
 
보고회는 실국별 건의 사업 추진 현황 보고를 시작으로 주요 전략사업별 각 부처 진행 상황 및 문제점과 그에 따른 대응 논리를 점검하고, 부처·국회 대응 전략을 공유하는 등 2024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세부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내년도 분야별 주요 사업은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에서 영일만횡단구간 고속도로, 문경점촌선(문경~점촌~김천), 성주~대구 간 고속도로, 북구미IC~군위JC 간 고속도로,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건설 등이다.
 
연구개발(R&D) 분야는 메타버스 디지털미디어 혁신 허브 구축, 한류 메타버스 전당조성사업, 차세대 고효율 전력반도체 실증센터 구축 등이며, 농림수산 분야는 경상북도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건립,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수산부산물 업사이클링 상용화센터 구축, 스마트양식클러스터 조성 사업이다.
 
문화·환경 분야는 메타버스 콘텐츠혁신센터 및 창작클러스터 조성, 천년 유교문화 경전각 건립,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 클러스터 구축 등이며 기타로 경상북도 안전체험관건립, 경산 기술창업허브센터 구축 등이다.
 
또한 경북도는 현재 논의된 건의 사업 뿐만 아니라, 중앙부처별 중점 과제와 투자 방향을 분석해 지역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신규 사업 및 다양한 분야의 예타사업을 발굴해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관 간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각종 회의를 적극 활용해 부처 간, 지역 국회의원 간 다양한 공조 전략을 펼쳐 정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방침이다.
 
한편, 2024년도 국가투자예산 건의 사업은 4월 말까지 소관 부처로 신청하고 5월 말까지 부처 심사를 거쳐 기재부로 제출된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정부에서는 어려운 대내외 경제 여건을 감안해 내년에도 건전재정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그 어느 때보다 국비 확보 여건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해 한 푼의 국비라도 더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침체된 지역 경제 회복과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신기술·신산업 발굴에도 적극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