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아파트 입주예정물량' 6개월마다 공개…"부동산시장 혼란 막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수습기자
입력 2023-02-22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총 3만4000가구 공급 예정

  • 위치·공급세대수·입주시기 등 공개…앱 개발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시민들의 주택 구입 및 이사 계획 준비를 돕기 위해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과 사업 리스트를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시는 올해부터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과 사업 리스트를 6개월에 한번씩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상반기에는 당해연도 포함해 향후 2개년의 입주예정 물량을, 하반기에는 당해연도 상반기 공급실적과 당해연도 하반기 입주예정물량 정보를 제공한다. 

시는 그동안 민간 부동산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제공해오던 입주 예정 정보가 공공데이터와 차이가 컸다고 판단, 이로 인한 부동산 시장 혼란을 안정시키고 시민들의 주택구입 및 이사계획 준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가 이번에 공개한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 정보에 따르면, 올해 총 3만4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사업별로는 정비사업 1만9000가구, 비정비사업은 1만5000가구로 전망된다. 

내년에는 입주예정 물량이 늘어난다. 총 3만9000가구 공급 예정이며 정비사업 2만3000가구, 비정비사업 1만6000가구로 전망된다. 

시는 주택사업 유형, 위치 정보, 공급 가구 수, 준공 예정년도 등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입주예정 사업리스트'도 제공한다. 

또 '서울시 입주예정정보 앱'을 개발해 시민들이 입주예정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 시내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 정보는 오는 28일부터 서울시 누리집 내 '분야별정보→ 주택→ 자료실'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하다. 하반기 정보는 오는 8월 중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주택시장 혼란을 줄이고 시민들이 주택을 구입하거나 이사를 준비할 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집계한 지난 5년간 연평균 공급물량과 향후 2년간 입주예정 물량 [사진=서울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