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한국노총은 '파트너'"...김동명 "대화 상대 존중 보여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수습기자
입력 2023-02-21 12: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동명 위원장 등 한국노총 집행부가 21일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과 간담회를 위해 서울 경사노위를 방문해 김 위원장의 안내를 받으며 착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동명 한국노총 신임위원장이 21일 “사회적 대화 체제가 유지된 가장 근본적 이유는 노사정 각 주체의 상호존중과 파트너십의 구축”이라며 “대화 상대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상견례 차원에서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노동을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는 현재 정부의 태도에 변화가 없다면, 노정관계 역시 변화의 단초를 찾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두 위원장 모두 대화의 필요성은 공감하나 김동명 위원장은 정부의 태도변화를 요구하며 압박하는 모양새다.
 
그는 “특히 경사노위가 현재와 같이 자문단·연구회 같은 우회적 모니터로 정부 정책 용역업체 자임하는 한 그 결과는 명확할 것”이라며 “한국노총은 대화의 문을 먼저 닫지는 않겠지만 들러리만 서진 않겠다”고 경고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지난해 김문수 위원장의 ‘문재인 전 대통령은 김일성 주의자’라는 발언을 두고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발언이 이어지면 경사노위 탈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월 한국노총 위원장에 재선된 그는 ‘노동 개악 저지’를 강조했고 최근 회계장부 제출 등 정부의 정책에 비판 강도를 높였다. 이에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에서 노동계를 대표한 한국노총이 빠질 위험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반면 김문수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오랜 기간 사회적 대화를 함께해 온 ‘국정운영의 동반자’이자 ‘파트너’”라며 “함께 경제·사회·노동현안을 사회적 대화로 풀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는 조직 노동자는 물론 86% 미조직 노동자와 청년·여성·비정규직 등 취약계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