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高)예대금리차 변함없는 전북은행…정치권도 '쓴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2-16 1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진보당 전북도당에 이어 전주시의회·국회의원 예비후보도 이자부담 경감 촉구

  • 지난해 12월 전북은행 가계예대금리차 6.90%p…시중·인터넷 은행 중 가장 높아

전북은행 본점[사진=전북은행]

윤석열 대통령이 소비자 금융부담 완화 차원에서 ’예대마진’ 축소의 필요성을 강조한 가운데, 시중 및 인터넷은행 중 가장 높은 가계예대금리차를 보이고 있는 전북은행에 대한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진보당 전북도당이 전북은행의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한 데 이어 최근에는 전주시의회와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자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16일 은행연합회의 예대금리차 비교에 따르면 전북은행의 지난해 12월 가계예대금리차는 6.90%p를 기록했다.

이는 16개 시중은행은 물론, 3개 인터넷 은행 중 가장 높은 금리차다.

정책서민금융을 제외한 가계예대금리차에서도 전북은행은 5.71%p로, 역시 시중 및 인터넷 은행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덕분에 전북은행의 지주사인 JB금융지주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지난 2021년에 비해 18.6% 증가한 6010억원으로, 역대 최대실적을 보였다.

문제는 지난해 7월부터 각 은행별 예대금리차가 공시된 이후, 지역 내에서 전북은행의 고금리를 통한 ‘이자 장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음에도, 전북은행은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전북은행의 가계예대금리차는 지난해 7월 6.33%p, 8월 5.66%p, 9월 7.38%p, 10월 6.72%p, 11월 6.50%p, 12월 6.90%p 등 여전히 6~7%p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전북은행의 행보에 대해 지역 내의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전주시의회 전경[사진=김한호 기자]

전주시의회(의장 이기동)는 지난 15일 제39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최용철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제위기 이자부담 경감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회는 건의안을 통해 “은행의 과도한 예대마진을 규제하고, 서민과 소상공인의 이자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전북은행을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은행권의 과도한 예대마진을 에둘러 비판한 셈이다.

여기에 오는 4월 전주시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도전하는 임정엽 예비후보는 직격탄을 날렸다.

임 예비후보는 “전북은행은 지난해 가장 높은 예대마진을 통해 전년 대비 13.5%나 뛴 207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며 “이는 지난 1969년 설립 당시 납입자본금조차 제때 확보하지 못해 ‘도민 1인 1주 갖기 운동’까지 벌여 탄생시킨 향토은행이 사실상 도민을 상대로 ‘고금리 장사’를 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김한호 기자]

이에 앞서 진보당 전북도당은 지난해 10월부터 전북은행의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하는 서명운동과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편, 전북은행은 지난해 8월 가계예대금리차와 관련, “지역 금융 소외계층의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중·저신용자와 외국인 대출 등 서민금융 지원자금이 많아 대출 평균금리가 높아 예대금리차가 높아보이는 것”이라며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신용등급 하위 등급까지 폭넓은 금융지원을 통해 중·저신용자 및 금융 소외계층의 자금 선순환 구조를 위한 금융 사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입장을 묻는 몇 차례의 질문에는 답을 주지 않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