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단독] 韓 대표 편의점 'CU' 홈페이지도 털렸다...中 해커조직 위협 현실화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3-02-15 22: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단독] 韓 대표 편의점 'CU' 홈페이지도 털렸다...中 해커조직 위협 현실화

국내 대표 편의점 프랜차이즈 CU 홈페이지가 해킹당했다. 공격 조직은 앞서 국내 학회 홈페이지 등을 공격한 중국 해커 조직 '샤오치잉'으로 알려졌다.

15일 아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샤오치잉은 CU 브랜드 사이트를 공격했다. 이들로 인해 CU 브랜드 사이트가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다. BGF리테일 산하 BGF로지스, BGF네트웍스, BGF휴먼넷, CU멤버십 소개 페이지 등은 회사측에서 접속을 차단했다.

샤오치잉 조직은 전날 새로 해킹한 사이트 다섯 곳에 대한 IP 주소를 공개했다. 이 중에는 CU가 활용하는 IP주소 대역도 포함돼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관련 정보를 확인해 BGF리테일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BGF리테일은 현재 내부에서 공격 대응에 나섰다. 주요 서비스로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서버를 바로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당사는 금일 CU 홈페이지에 외부 해킹 시도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즉시 사이트 운영을 중단했다"며 "현재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공식 입장을 내놨다. 
 
환노위 법안소위, 野 5명 모두 찬성해 '노란봉투법' 의결…與 강력 반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15일 일명 '노란봉투법'으로 불리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을 야당 주도로 의결했다. ​노조법 2·3조 개정안은 간접고용 노동자의 교섭권을 보장하고 쟁의행위 탄압 목적의 손해배상과 가압류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날 오후 환노위 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원회(이하 법안소위)에서 국민의힘의 거세게 반발했음에도 '노란봉투법' 처리를 강행했다.

두 야당은 노동자들을 옥죄는 반헌법적 손해배상 소송을 막아야 한다며 법안 개정을 주장하는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기업 경영을 위축시킬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환노위 소속 여야 위원들은 지난해 정기국회부터 법안 처리를 위한 논의를 벌여 왔으나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의결이 미뤄져 왔다.

환노위 법안소위는 총 8명의 위원 중 민주당 4명, 정의당 1명, 국민의힘 3명 등 야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다. 이날 법안소위에서는 국민의힘 의원 3명이 모두 반대한 가운데 야당 5명이 모두 찬성표를 던지면서 과반을 넘겨 가결됐다.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이규원 검사 선고유예...'수사무마' 이성윤 무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 금지 과정에 가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들에게 법원이 무죄를 선고했다. 당시 긴박한 상황과 출국 금지의 필요성 등을 고려했을 때 직권남용죄로 처벌할 수 없다는 것이 재판부 판단이다. 다만 이규원 검사의 경우 권한이 없음에도 긴급 출국금지 관련 서류를 작성, 행사하는 범행에 이르렀다고 판단해 징역 4월의 선고를 유예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옥곤 부장판사)는 15일 김 전 차관의 출국 시도를 불법적으로 금지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차규근 전 법무부 외국인·출입국본부장에 대해서는 무죄를, 이 검사에 대해서는 징역 4월의 선고유예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우선 이들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에 대해서는 모두 무죄로 판단했다. 이들이 김 전 차관을 긴급 출국 금지 조치시킨 것이 법률상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은 맞지만 당시 긴박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직권남용죄로 처벌하기 어렵다는 취지다. 재판부는 "출국을 용인했을 때 수사가 난항에 빠져 과거사에 대한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 불가능했던 점에서 출국 금지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예탁결제원, 새 사장 선임에 잡음…노조 "차라리 모피아 달라"

예탁결제원의 새 사장 선임을 두고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사장 선임 과정에서 '내정설'이 나오는 데다 노조 역시 이에 반발하고 있어 갈등이 지속될 모양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예탁결제원 노조는 이날 서울 여의도 사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장 내정설에 휩싸인 이순호 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2실장의 사장 지원 철회와 사장직 재공모를 요구했다. 현장엔 약 100명이 참석했다.
 
노조는 "은행법 전문가인데다 행정 경험이 없고 인사·예산 한번 다루지 못한 팀장급 연구원이 23대 사장으로 내정 받았다"며 "도대체 예탁결제원을 뭘로 보고 팀장급 연구원을 사장으로 내정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해문 예탁결제원 노조위원장은 "2주 전 금융위를 찾아가 대화를 신청했다"면서 "차라리 자본시장 잘 아는 모피아를 받을 테니 사장 내정자는 도저히 못 받겠다고 말하고 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대관, 대외 업무 추진력이 있고 조직과 직원들의 외풍막이가 될 수 있는 낙하산이라면 받겠다는 게 직원들의 분위기"라고 강조했다.
 
이번 예탁결제원 새 사장 선임은 내정설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됐다. 이 실장은 윤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총괄한 경제 분야 싱크탱크 구성원으로 활동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비상임 자문위원을 맡았다. 김 부위원장과 이 실장은 대학 동기 사이인 것으로도 알려졌다.
 
美 금리 6월에 5.5% 찍나…1월 CPI에 비관론 확산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된 후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5.25~5.5%까지 올릴 것이란 비관론이 확산하고 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4.5~4.75%다. 앞으로 0.25%포인트씩 총 세 차례 금리를 더 올려야 한다는 의미다.
 
15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미국 기준금리가 6월 5.25~5.5%에 도달할 가능성은 46.9%에 달한다. 미국 CPI 발표 전 해당 가능성은 42.1%에 그쳤다.
 
1월 CPI 발표 전만 해도 시장은 연준이 3월과 5월에 각각 0.25%포인트씩 금리를 올려 5.0~5.25%에 도달한 뒤 금리 인상을 중단할 것으로 봤다. 그러나 CPI가 예상보다 더딘 둔화 속도를 보이면서 연준이 6월에도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렸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억누르기 위해 작년 3월 이후 기준금리를 8차례에 걸쳐 총 450bp(1bp=0.01%포인트) 올렸다. 공격적인 긴축에 CPI 급등세가 다소 잠잠해지긴 했지만 냉각 속도는 시장 예상보다 느리다.
 
1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6.4% 증가하며 전달 증가 폭(6.5%)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시장 전망치인 6.2%를 웃돌았다. 월간 상승률은 0.1%에서 0.5%로 오르며 상승 속도가 더 빨라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