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딸 김주애 공식석상 대동..."리설주 달래려고" 분석 나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3-02-02 0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를 공식석상에 대동하는 것이 부인 리설주를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달 27일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전문가 말을 인용해 김정은의 딸 공개는 리설주와 여동생 김여정 간의 경쟁을 해소하려는 행동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김여정이 지위를 과시하자 후계 구도의 변수를 우려한 리설주가 불안해했고, 김정은이 이를 해소하고자 딸을 동행했다는 것.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최진욱 한국전략문화연구센터 원장은 "김여정은 영향력이 강하고 야망이 있으며 공격적이다. 리설주가 그것을 달갑지 않아 해 김정은이 딸 주애를 공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김정은 후계자가 여성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아들이 될 가능성이 더 크다. 아들을 데리고 나왔다면 그가 후계자라는 사실이 명백해 김여정으로서는 고통스러웠을 것이다. 김정은은 미묘하지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어린 딸을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도 같은 분석을 내놨다. 

1일 YTN 뉴스라이브에서 김 실장은 "조선시대의 궁중 암투를 보는 것 같다. 궁중 역사를 보더라도 자기 자식이 왕이 안 되면 그 순간에 폐기당하지 않나. 그런 차원에서 보면 리설주의 불안감이 있을 수 있다. 김여정이 조용히 있었다면 리설주가 이렇게까지 나설 이유는 없다. 김여정이 다양한 분야에서 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에 일종의 불안감이 작동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