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강제징용 협상할 것"...日 '독도망언' 영향 줄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1-25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日 독도 영유권 주장은 꾸준히 제기 될 것"

 

일본 정부가 사도 광산 세계문화유산 정식추천서를 유네스코에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 지난 20일 오후 주한일본대사 대리인 나미오카 다이스케 경제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 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설 연휴 전 후 발생한 '일본 발 악재'에도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문제에 대한 협상은 이어질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에 대한 유네스크 재신청,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에 이어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망언으로 한·일 관계에 찬물을 끼얹었다.
 
그러나 외교부 당국자는 25일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독도발언이) 강제징용 논의에 주는 영향은 없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번 한·일 국장급 협의는 강제징용 해법 외 양국 전반의 문제에 대해 다루는 만큼 다른 현안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국은 이달 말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간 국장급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국장급 협의를 한 지 보름 남짓 만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달 말 서울에서 열리는 한·일 국장급 협의의 구체적인 날짜는 아마 임박해서 공지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강제징용 배상문제는 양국이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논의를 거듭하고 있는 민감한 사안이다. 그러나 일본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류 시기를 정한 데 이어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재신청했다. 

여기에 더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지난 23일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와 관련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하며 양국 갈등에 불을 지폈다.
 
외교부는 같은 날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우리 정부 입장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서 국장은 일본 외무상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외교적인 소통으로 일본 측에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초치 이후 일본 측 반응에 대해서는 아직 공유된 게 없지만 일반적으로 초치를 하면 본국 정부에 항의 내용이 전달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영토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일본은 앞으로도 (독도 영유권 주장을) 꾸준히 제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