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 빈집이 주민편의시설로"…전주시, 빈집정비 주민공간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1-16 11: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2억2000만원 투입해 주거환경 개선

전주시청 전경[사진=전주시]

전주시가 도심 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정비해 반값 임대주택이나 주차장, 텃밭 등 주민들의 편의 공간으로 제공한다.

시는 올해 총 2억2000만원을 투입해 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시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도심빈집정비 주민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그간 도심 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은 노후 건축물로 인한 붕괴 위험과 화재 발생시 피해 확산 등 안전 문제를 야기하고, 청소년 탈선 및 범죄 현장으로도 이용돼온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전주시는 빈집을 리모델링한 후 5년 이상 저소득층이나 학생 등 주거취약계층을 위해 주변시세의 반값에 임대하는 반값 임대주택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저층 주거지 주택가의 주민편의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빈집을 철거한 후 3년 이상 공용주차장과 공용텃밭 등 주민공간으로 제공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전주시는 오는 2월 24일까지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최근 1년 이상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은 도심지역 빈집 소유자 등을 대상으로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올해 사업 대상은 총 11곳 정도이다.

빈집정비를 희망하는 소유자는 접수기한 내에 건축물대장 등 빈집 소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단, 소유자가 자진 철거 여력이 있음에도 방치하는 빈집은 우선순위에서 배제된다.

전주시는 이에 앞서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4억3000만원을 들여 도심 속에 방치된 빈집 181개소를 정비해 왔다. 지난해에는 2억8000만원을 투입해 △반값임대주택 1개소 △주차장 조성 7개소 △주민텃밭 5개소 △단순 철거 1개소를 추진했다.
 
2023년 달라지는 제도·시책 소개 자료, 시 누리집에 게시

[사진=전주시]

전주시는 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정책 등을 담은 ‘2023년 전주시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시 누리집에 게시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 자료에는 △세제·부동산 4건 △교육·보육·가족 6건 △안전·행정 3건 △보건·복지·환경 25건 △문화·관광 8건 △경제·사회적경제 6건 △국토·교통 3건 △농·축·수산·식품 8건 등 총 8개 분야 63개 항목이 담겨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