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볕드는 유럽증시… 美 증시 대비 수익률 앞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성원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3-01-11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사진=AFP·연합뉴스]

한동안 글로벌 증시에서 소외받던 유럽증시가 최근 모처럼 빛을 보고 있다. 유럽 내 인플레이션 둔화 조짐, 에너지 가격 하락 및 중국의 리오프닝 등이 호재로 작용한 모양새다.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럽 각국 증시 통계를 인용해 독일과 프랑스의 대표 주가지수인 DAX와 CAC40은 지난 3개월간 모두 18% 이상 올랐다고 보도했다. 같은 기간 8.5% 상승을 기록한 미국 S&P500의 배를 넘는 수익률이다. 영국 대표 지수인 FTSE100 역시 같은 기간 13%가량 오르면서 2018년 5월 기록한 사상 최고치에 근접한 상태이다. 

이러한 증시 상승에 힘입어 유럽증시로 유입된 자금도 크게 늘어났다. 글로벌 펀드 자금 조사업체 EPFR에 따르면 최근 1주간 영국 펀드로 순유입된 자금 규모는 1억8800만 달러 이상으로, 작년 6월 이후 최대 규모 자금(2주간 기준)이 유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영국 금융서비스업체 하그리브스랜스다운의 수잔나 스트리터 선임 투자 애널리스트는 유럽증시가 "강력한 회복력을 보였다"며 "회복력이 예상보다 더 강력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최근 유럽증시가 각광을 받고 있는 데에는 기술적 요인과 펀더멘털 요인이 모두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구체적으로는 △ 작년 급락한 기술주들이 미국증시 대비 많지 않다는 점 △ 고금리 환경에서 은행, 유통, 에너지 등 가치주 매력 부각 △ 유로화 및 파운드화 약세에 따른 주식 가격 매력 부각 및 유럽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제고 △ 해외 수익이 많은 유럽 기업들의 환차익 증가 △ 예상보다 따뜻한 겨울로 에너지 위기에 대한 우려 감소 △ 에너지 가격 하락에 따른 인플레이션 둔화 △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및 국경 재개방) 등 요인들이 호재로 작용했다고 WSJ은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6일 유럽연합(EU)통계당국인 유로스태트에 따르면 EU의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9.2% 상승하며, 상승률이 2개월 연속 하락했다. 몇달 전만 해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예년보다 추운 겨울로 에너지 위기 및 인플레이션 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우려가 컸으나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아직까지 큰 위기는 없다는 평가이다. 

그리고 중국의 리오프닝은 LVMH모에헤네시, 에르메스인터내셔널 등 명품업체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두 주식 모두 3개월 간 주가가 30% 가량 급등했다. 

스위스계 자산운용사 롬바르드오디어의 플로리안 옐포 매크로 책임자는 "유럽증시와 중국 간 상관관계가 미국증시와의 상관관계보다 더 크다"고 언급했다.

다만 유럽증시의 추후 전망은 그리 낙관적이지 못한 모습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 인상이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는 가운데 앞으로 비용 상승에 따른 유럽 국가들의 경제 타격이 우려되고, 중국의 리오프닝 수혜도 아직 의문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투자자들의 가치주 선호 현상이 계속될 지 여부도 의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옐포 매크로 책임자는 "단기적으로 유럽증시에 수혜로 작용한 여러 긍정적 요인들이 있었다"면서도 "좀 더 장기적으로 보자면 이런 요인들은 약화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로스차일드앤컴퍼니의 케빈 가르디너 글로벌 투자 스트래티지스트는 여전히 유럽보다 미국에 긍정적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며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금리 인상) 초반이고, 우리는 금리 정점에 도달하지 않았다"며 "2023년에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있을지 여부에 대해 아직 확신할 수 없다"고 신중론을 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