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2027년까지 2.6조 비용절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1-10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천시 남동구 남촌농산물도매시장[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전환, 온라인거래소 설립 등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을 통해 2027년까지 연간 2조6000억원 규모의 유통비용을 줄이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산지 유통시설 확충 등을 통해 농산물 출하비용은 줄었지만 간접비 증가, 소포장·저온유통 등 서비스 확대로 전체 유통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정부는 '농산물 대량유통 생태계 조성을 통한 유통·물류 혁신'을 비전으로 △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산지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산지 유통 거점화·규모화, △수도권 도매시장 중심의 비효율적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농산물 거래 디지털 전환 △민간이 주도하는 유통혁신 활성화를 위한 창의와 경쟁의 유통생태계 조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산지 유통의 거점화·규모화를 위해 주요 품목 주산지에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100개소를 2027년까지 구축한다. APC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농산물의 입고부터 출하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정보화해 최소 시간과 비용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생산하는 시스템을 갖춘 첨단 산지유통시설을 뜻한다. 

원활한 APC 전환을 위해 정부는 10대 품목별 자동화 시설 구성, 실시간 상품 정보처리 시스템 구축 방향 등이 포함된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표준모델을 올 상반기 내 마련하기로 했다. 

도매유통 주체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전국 단위로 거래가 가능한 농산물 온라인거래소도 내년 출범한다. 채소·과일 품목 거래를 시작으로, 축산(2025년), 식품· 양곡(2027년)까지 거래 품목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민간의 유통혁신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정보 활용 기반 구축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온라인 농산물 전문 판매전문가(마케터)를 2027년까지 3만명 규모로 양성하고, 민간이 농산물 유통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을 2024년까지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유통시스템에 맞춰 농산물 유통 법체계를 유통경로별(도매시장, 직거래, 온라인 거래)로 구분하고 수급·가격안정 내용은 별도로 규정하는 '유통 4법' 체계 정비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으로 2020년 대비 2027년 유통비용을 6.0%(연 2조6000억원)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