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성서공단'사업으로 성서산업단지, 안전하고 똑똑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2-12-28 13: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석준 의원, "통합관제센터 구축 통해 성서산단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제조업 경쟁력 향상 기대

홍석준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달서갑) 사진=[홍석준 국회의원실]

대구 최대 산업단지인 성서산업단지에 ICT 기반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안전과 환경, 교통 등 산단 내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관제 플랫폼이 구축된다.
국민의 힘 홍석준 국회의원(대구 달서갑)은 성서산업단지가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사업인 ‘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에 선정, 올해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총 130억원(국비 85억원, 시비 39억원, 민자 6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난 16일 1차년도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 추진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성서 스마트그린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은 일하기 안전하고, 사업하기 안심되고, 스마트 인프라에 진심을 다하는 산단 조성을 목표로 산업단지 내 방범 및 재난 대응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산업단지 근로자의 편의성 제고는 물론 산업단지 환경 유해 요소 관리를 위한 스마트서비스 도입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먼저 지능형 CCTV, 스마트 방범 등 산단 내 생활안전을 위한 설비가 구축되고, 교통 및 편의 제공을 위해 스마트 버스쉘터, 스마트 부스, 홍보센터가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산단 내 환경 개선을 위해 유해물질 모니터링, 불법폐기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3년부터 재난안전 사고의 사전 예측, 정주환경 개선 등 성서산단 내 ICT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고 실증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통합관제플랫폼 구축을 본격 추진하고, 2024년에는 통합관제 플랫폼과 실증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시범운영 및 안정화 테스트 등 사업 종료 후에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홍석준 의원은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을 통해 기존 제조 산업에 디지털 기술과 친환경을 접목하면서 성서산업단지가 미래형 산단으로 점차 변모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 추진되는 ‘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은 성서산업단지의 스마트화 및 디지털 전환 촉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을 통해 성서산업단지가 안고 있는 안전·환경·교통 등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단지 내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제조업 경쟁력이 더욱 탄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향후 청사진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