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0가지 방역 완화 지침 발표…'한층 더 최적화된 방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규라 인턴기자
입력 2022-12-07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염병 취약 계층 외 기관 출입 시 음성증명서 및 건강 QR코드 검사 폐지

  • 도시 간 이동 시 음성증명서 및 건강 QR코드 검사 폐지

지난 11월 15일 중국 베이징의 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새로운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발표하고 방역 정책 완화를 시사했다.
 
7일(현지시간) 중국 인민일보에 따르면 이날 중국 국무원 코로나19 합동예방통제기구는 ‘한층 더 최적화된 코로나19 감염증 예방 및 통제 조치에 관한 통지’를 발표하고, 현재 전염병과 변이 바이러스 상황에 맞춰 보다 과학적이고 정확한 예방 및 통제를 위해 '10가지 추가 최적화 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조치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감염병 취약 계층 기관 외에 시설 출입 시 핵산 검사 음성증명서 및 건강 QR코드 검사를 폐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고위험 직종 종사자·고위험 지역 종사자와 양로원, 복지관, 의료기관, 초·중·고교 등 감염병 취약 계층을 제외하고는 핵산 검사 음성증명서를 제출하거나 건강 QR코드를 검사하지 않는다”고 명시했다.
 
그 다음 주목할 점은 외부 도시 이동의 제약이 줄어드는 것이다. 해당 조치는 “외부 지역으로 이동하는 유동 인구에 대해 핵산 검사 음성증명서와 건강 QR코드 검사를 더 이상 하지 않는다”며 “외부 지역 도착 시 실시하던 핵산 검사도 폐지한다”고 밝혔다. 중국 증권시보에 따르면 해당 조치 발표 직후 중국 여행 플랫폼 씨트립에서 항공권 검색률이 160%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무증상 감염자나 경증 환자의 경우 자택 격리 치료가 가능해졌다. 대신 방역 당국은 자택 격리 치료 중 건강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병세가 악화할 경우 즉시 입원 치료로 전환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다. 자가격리 조건을 갖춘 밀접 접촉자의 경우 자택에서 격리 5일을 실시하며 자가격리 관리를 강화하고 건강 모니터링과 핵산 검사를 관련 규정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10가지 추가 최적화 조치’는 노년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가속화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특히 60~79세 사이의 노년층의 접종률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80세 이상의 노년층에 대해서도 접종률을 끌어올릴 것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방역 당국은 임시 백신 접종 부스, 이동 백신 접종 차량 배치 등을 통해 백신 접종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생활 단위에 대한 ‘임시 봉쇄’에 관한 규정도 담았다. 방역 당국은 “어떤 형식이든 임시로 봉쇄 조치를 해선 안 된다”며 코로나19 고위험 지역 분류에 있어 한층 더 과학적이고 정밀한 기준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중국 정부가 한층 완화된 방역 지침을 내놓음에 따라 앞으로 중국 내 방역 정책 강도 역시 더욱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