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중동 붐 첫걸음" 무보, 사우디 수출입은행과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2-07 10: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프라·친환경 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 수주 확대·산업 경쟁력 제고 기대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왼쪽)이 12월 6일 서울시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사아드 알-칼브(Saad A. Alkhalb) 사우디 수출입은행 사장(오른쪽)과 업무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6일 서울시 종로구 본사에서 사우디 수출입은행(Saudi Export-Import Bank)과 양국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사우디 수출입은행은 사우디의 수출신용기관(ECA)으로 '사우디 비전 2030'의 목표중 하나인 산업다각화를 위한 비석유부문 수출확대를 목적으로 2020년 설립됐다. 

이날 업무협약은 지난 달 17일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방한을 계기로 양국 간 경제 협력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체결된 양국 대표 수출신용기관 간 첫 협약이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해외 프로젝트 지원에 상호 협력하고 양국 기업의 수출 확대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에는 △해외 프로젝트 발굴과 지원에 협력 △프로젝트 정보 교류 및 무역금융 노하우 공유 △상대국 희망 수출·수입 거래선 매칭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사우디가 추진 중인 비전 2030 정책으로 향후 인프라·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에서 대규모 발주가 예상되면서 이번 협약이 우리기업의 중동지역 수주 물꼬를 트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사우디가 산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친환경 에너지(그린수소, 그린암모니아)의 국내도입을 지원해, 우리나라의 자원안보와 탄소배출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에너지·인프라 분야 최적의 파트너인 사우디 수출신용기관과의 협약으로, 3대 전략시장 중 하나인 중동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일조하게 됐다"며 "사우디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우리 기업에게 더 많은 수출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