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2일부터 한국철도공사 노조 총파업 예고...비상수송수단 대책 강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2-12-01 1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포항과 주요 도시 오가는 시민·관광객 불편 해소 위해 고속·시외버스 추가 증편

1일 철도 파업에 따른 포항시 긴급대책회의 장면.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오는 2일부터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조의 총파업이 예고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수단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앞서 지난 24일 고속버스 운행사, 시외버스 운행사, 포항역 관계자와 대책 회의를 열어 대체 수단 증편을 사전 논의했으며, 파업 예고가 본격화된 1일에는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시민 혼선을 예방하기 위해 대체 교통 수단 투입과 대 시민 홍보 방안을 논의했다.

파업이 강행되면 화물 열차는 운행을 중단하고 KTX와 일반 열차는 60%만 운행한다. KTX포항역은 주말 32편에서 20편으로, 주중은 32편에서 18편으로 감편 운행되고 영덕, 동대구, 울산을 운행하는 일반 열차도 2~4편 감편 운행하는 등 동해안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이에 포항시는 포항과 서울, 대전, 대구, 광주를 오가는 시민과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버스 16대와 시외버스 10대를 추가 증편하기로 운행사와 협의했으며, 포항경주공항의 항공 이용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지역 경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철도공사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게 되면 산업을 넘어 시민들의 일상도 휘청이게 된다”며 “항공, 버스 등 대체수송수단 증편 등 비상수송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