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학교 설립자 창파 이태영 총장 제27주기 추도식' 거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2-12-01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평생 헌신한 故 창파 이태영 총장의 유지 반추

대구대학교 전경 [사진=대구대학교]

지난 달 29일 오후 5시, ‘만인에 의한, 만인을 위한, 만인의 복지구현’과 장애인교육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대구대학교 설립자 故 창파 이태영 (1929 ~ 1995) 총장의 숭고한 박애정신을 기리기 위한 27주기 추도식이 대구대학교 내 이태영 총장 묘소에서 엄숙히 거행됐다고 1일 대구대학교가 밝혔다.
 
이날 추도식은 창파 이태영 총장이 설립한 많은 기관 중 경북영광학교(교장 강진순), 영천팔레스(원장 김형기), 영천파파야(원장 김대석) 이상 3개 기관이 주관해 개최됐다. 전종호 목사(칠곡신촌교회)의 추도예배, 유족대표(이예숙 前 대구미래대 총장) 추모사 등을 거행한 후 참석한 이들의 헌화로 숭고한 삶에 대한 추모의 물결을 이뤘다.
 
생전의 창파 이태영 총장은 ‘큰 뜻을 품어라’는 교훈과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 지난 1956년 ~ 1981년에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격동의 세월 속에서 한국사회사업대학을 설립, 학장을 역임했다.

1982년~1993년에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와 특수교육의 인재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는 한국사회사업대학을 종합대학으로 승격시켜 대구대학교 총장을 역임하면서 보다 발전된 우리나라 대학 교육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러한 공적으로 1996년 8월 31일 국민훈장 무궁화 훈장을 추서 받았고, 이밖에도 대구미래대학교, 경북영광, 보건, 보명, 덕희, 포항명도학교를 설립·운영하는 등 장애인들과 소외된 이들을 사랑했다. 대구대학교는 설립자인 故 창파 이태영 총장의 유지를 받들어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