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 아웃' 대신 '하락 전환' 어떨까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11-30 09:55
도구모음
인쇄
글자크기 줄이기 글자크기 키우기
  •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다듬은 말 마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이하 국어원)이 쉬운 우리말을 널리 알리는 일에 힘쓰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30일 “‘피크 아웃’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하락 전환’을 선정했다”라고 전했다.
 
‘피크 아웃’은 경기나 주식이 고점을 찍고 하락 국면에 접어드는 상황을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16일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피크 아웃’의 대체어로 ‘하락 전환’을 선정했다.
 
새말모임은 어려운 외래 용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듬은 말을 제공하기 위해 국어 유관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 위원회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국민 2000여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3.6%가 ‘피크 아웃’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피크 아웃’을 ‘하락 전환’으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83.3%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오티티)나 전자책 플랫폼 등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공개하는 콘텐츠인 ‘오리지널 콘텐츠‘는 ‘자체 제작물‘로 다듬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피크 아웃’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락 전환’과 같이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담당자는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웹툰 공모전
3개의 댓글
0 / 300
  • 차단된 사용자의 댓글입니다.

  • 안되 피크아웃 그대로 써. 우리나라가 만약 영어공용어 했다면 중국일본 제끼고 미국다음 세계2위국가 되었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피크아웃' 대신에 '하락전환'은 곤란하죠.
    '하락전환'에는 꼭대기라는 의미가 없잖아요.
    '상투쳤다'가 더 나겠는데요.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