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부산 꼼수 이전 반발' 속 조직개편안 의결…노조 "법적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11-29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 조합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산업은행 이전을 시도하는 이사회를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공약 실현을 위한 사전 밑작업 및 꼼수로 거론되던 산은의 내년도 조직개편안이 갖은 논란과 반발 속 이사회를 통과했다. 

29일 산은은 이날 오후 여의도 본점 8층 임원회의실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부산 등 동남권 조직 확대를 골자로 한 2023년도 조직개편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최근 갑작스레 사외이사직에서 물러난 조한홍 전 이사를 제외한 이사진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산은 이사회는 강석훈 산은 회장, 최대현 수석부행장, 김영욱·정동일·이석환·강삼모 비상임이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글로벌 금융환경 및 거시경제 변동에 대한 선제적 대응력을 구축하기 위해 '재무관리부문'을 신설하고 정책기획부문과 경영관리부문을 통합한 '기획관리부문'을 신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국내지점 영업을 총괄하는 중소중견부문을 '지역성장부문'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부문 내 네트워크지원실과 지역성장지원실을 '지역성장지원실'로 통합해 유사업무를 일원화하기로 했다.

또한 '동남권 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해 부산 등 동남권 지역의 녹색금융과 벤처투자, 지역개발 업무 등을 추진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책금융 허브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조선·해운업체의 금융지원 강화와 차세대 선박금융업무 지원을 위해 해양산업금융본부 산하의 해양산업금융실을 해양산업금융1실과 해양산업금융2실로 확대 개편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대해 산은 측은 "동남권 지역을 국가성장의 양대축으로 육성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아젠다 실현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산은 노조를 비롯한 금융권 안팎에서는 산은의 이번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 개편 시도를 산은 본점 부산 이전의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 이에 산은 노조 조합원을 비롯한 금융노조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은행 로비 1층을 둘러싸고 이사회 개최 저지를 위한 긴급행동에 나섰으나 이사진들이 조합원들이 막아선 정문과 후문이 아닌 다른 통로를 통해 들어오면서 이사회는 예정대로 개최됐다.

조윤승 산은 노조위원장은 "서울특별시에 본점을 둔다는 내용이 담긴 산업은행법이 아직 개정되지도 않았는데, 이사회를 통해 불법적인 조직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며 사측의 이번 조치에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이번 조직개편으로 발생할 문제들은 결국 산은 직원들이 책임을 지게 될 텐데 (알면서도 잘못된 선택을 한) 사외이사 등을 상대로 배임 등 법적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산은 노조는 이번 이사회 안건과 관련해 법률 검토를 받은 결과 중소중견부문의 부산이동을 예정하고 있는 직제개편안이 실질적인 본점의 일부 이전인 만큼 산은법 위반이라는 판단을 받았다. 또한 이사들은 상법 399조에 따라 배임 등 손해배상 책임을 질 수 있다는 내용의 법률 검토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