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TF' 구성···참여 부처 등은 미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2-11-09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행안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TF'가 곧 구성돼 국가재난안전시스템이 재편될 예정이다. 하지만 아직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TF에 참여할 부처, 기관, 기업 등은 미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9일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 회의에서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TF'(가칭)를 구성할 것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를 위해 정부는 초기대응 시스템 개선, 예방 중심과 과학 기반의 재난관리, 신종·대형·복합재난 대응 역량 강화방안 등을 담은 종합대책을 올해 말까지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TF에 참여할 부처와 기관, 기업 등의 실체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TF를 운영한다는 방향을 정했을 뿐이다. 과제가 정해져야 한다. 과제의 범위와 방향은 구상중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향은 정하지 못한 상태"라며 "참여부처들이 정해지면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초기대응 시스템은 인파의 집중도를 과학기술로 분석하고 위기단계를 정해서 일정 기준을 넘어서면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위기경보가 발령되면 유관기관들이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등을 논의해서 정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전 9시까지 용산 이태원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사망 156명, 부상자 197명으로 총 353명이다. 사망자 중 외국인은 26명이다. 부상자 중 중상은 총 33명이다.

내국인 사망자 장례는 지난 5일 모두 마무리됐다. 또 외국인 사망자 26명중 총 22구가 국내 안치 또는 운구가 완료됐으며, 이번주 내에 2구가 추가 운구될 예정이다.

정부는 마지막 네명의 본국 송환 절차도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외국인 사망자 지원금과 관련해서는 사망자 26명 중 지난 8일 기준 지원금 신청이 이루어진 18명에 대해 전원 지급 완료됐다. 나머지 사망자에 대해서도 이번주 내 지원금 신청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외교부는 국내 입국하지 않고 주한대사관 등을 통해 대리 신청 준비 중인 유가족 등에 대해서도, 지원금 신청 및 수령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이태원 사고 사망자 추모를 위한 합동분향소는 국가애도기간(10월31일~11월5일)동안 전국 71개소를 운영했다. 이후 65개소가 운영을 종료했고, 현재는 4개소가 운영중이다. 지난 8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총 17만여 명이 합동분향소를 방문했다.

또 여전히 현장에서 유실물된 의류·가방 등이 다수 반환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원효로 다목적 실내체육관에서 운영하는 유실물 센터는 오는 13일까지 연장 운영된다. 경찰은 8일까지 보관 중인 유실물 1073점 중 340여점을 유족(97명)과 부상자 본인 또는 부상자 가족(102명)에게 반환했다.

김 본부장은 “이러한 노력들이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추진되어 다시는 이러한 불행한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