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만 노린게 아니다'...합참 "10발 이상 다종 미사일 동·서쪽 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2-11-02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분단 이후 남쪽 방향 발사는 사실상 처음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2일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을 포함한 동·서해 상으로 10여발의 각종 미사일을 발사했다.
 
군 당국은 울릉도에 공습경보를 발신하고 주민 대피를 요청했다. 북한이 우리 영해를 향해 미사일을 쏜 것은 중대한 위협으로 9 ·19 군사합의 전면 위반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 51분께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세 발을 포착했다”고 2일 발표했다. 또 “이 중 한 발은 동해 NLL 이남 공해상에 탄착됐다”고 밝혔다. 탄착 지점은 NLL 이남 26㎞, 속초 동방 57㎞, 울릉도 서북방 167㎞다.
 
그러면서 “미사일 방향이 울릉도 쪽이었던 까닭에 탄도탄 경보 레이더 등과 연계된 민방위 관련 기관에서 공습경보가 자동으로 발신됐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6월 5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8발을 섞어서 쏜 적이 있었고 이날 10발 이상은 올해 처음이다. 섞어 쏘기를 하면 요격이 쉽지 않다는 점을 노렸다는 분석이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도발 행위를 결코 묵과할 수 없으며,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엄정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울릉도 주민을 포함한 국민의 안전을 위해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