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김동연, 이태원 핼러윈 참사 한발 앞선 긴급 대응 행보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2-11-01 18: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폭적인 희생자 지원 ·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 솔선수범 리더십 '돋보여'

  • 김 지사, "책임도 아픔도 경기도가 함께하겠다" 굳게 약속..신뢰감 '호평'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일 오후 경기도청 2층 재난안전 제2상황실에 위치한 이태원 사고 경기도 긴급대응 지원단을 찾아 상황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 한발 앞선 긴급대응 행보가 유난히 돋보이면서 도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김 지사는 희생자 유가족과 부상자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등 사고수습과 함께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응책 마련을 주문하고 나서는 등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을 보여 경기도민들에게 신뢰감을 더해 주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김 지사는 1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 지원을 위해 도청 2층에 설치된 '이태원 사고 긴급대응 지원 경기도 상황실'을 방문. “사망자 유족들과 부상자 지원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언급하면서 “책임도 아픔도 경기도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3시 상황실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고 "희생자와 부상자들이 우리 가족이라고 생각하며 세심히 챙겨달라"며 "유가족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장례비용 등을 도에서 먼저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어 유가족과 부상자들이 사고 트라우마를 겪지 않도록 지원책 마련을 주문하며 향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도 안전관리 시스템을 상설·상시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했다.
김 지사, 유가족들과 아픔 함께하며 관계 공직자들에게 지원 최선 '당부'

김동연 경기도지사 부부가 지난달 31일 오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 1층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 헌화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앞서 김 지사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오늘 수원 연화장과 성남 국군수도병원 외상센터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과 부상자분들을 만나 뵈었다”며 “그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안다. 귀한 아들을 갑자기 잃은 홀어머님께 기운 차리시라는 말 이외에는 어떤 말도 할 수 없었다”며 유가족들과 아픔을 함께했다.  
 
김 지사는 “친구분들께는 고인 대신 어머니를 잘 챙기라고 부탁드렸고 지정 공무원에게는 내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끝까지 유가족을 챙기도록 당부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수도병원에서 치료 중인 두 분을 찾아갈 때는 쾌유를 비는 마음으로 직접 적은 ‘손 카드’를 전해드렸다”며 “몸은 물론이고 마음의 치유도 중요하다. 최고의 전문의들에게 2주 정도 치료받고 빠르게 건강을 회복하시리라 믿는다”며 부상자들의 쾌유를 기원했다. 

그는 그러면서 “경기도는 긴급대응지원단을 꾸렸다”며 “도민이 아니더라도 관내 희생자 유가족과 부상자에게 공무원을 일대일로 지정해 필요한 조치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마지막으로 “사고의 책임은 희생자들이 아니라 관계 당국과 공직자들에게 있다”며 “책임도 아픔도 경기도가 함께하겠다”고 굳게 약속했다.
도, 심리적 어려움 겪는 청소년 대상...재난 심리지원 특별상담소 운영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부상자 쾌유 손편지 [사진=경기도]

이에따라 도는 이날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1388 재난 심리지원 특별상담실'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특별상담실은 외상 심리 전문상담사가 심리상담과 안정화 교육 등을 즉시 지원해 사고 피해 가족과 청소년의 신속한 회복을 도울 계획이다.
 
사고를 목격·경험하거나 친구·가족·지인의 사고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언론매체나 SNS를 통해 사건을 접한 후 불안감·신체이상·주의집중 등의 어려움이 있는 만 9~24세 청소년은 특별상담실을 통해 전문상담과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도는 지난 이태원 사고로 현재 도내 안치된 사망자 55명(도민 38, 관외·주거불명 5, 외국인 12), 부상자 6명 등 총 61명에 대한 지원에 나서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