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소식]전북 정읍시, 2022 농촌 재능 나눔 축제 성황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양덕 기자
입력 2022-10-19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북 정읍시, 2022 농촌 재능 나눔 축제 성황

‘2022 농촌 재능 나눔 축제. [사진=정읍시]

정읍시가 19일 전북과학대학교와 함께 준비한 ‘2022 농촌 재능 나눔 축제’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축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봉사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재능 나눔을 통해 농촌 마을 재능기부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나눔문화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축제는 ‘1% 재능 나눔으로 101% 행복마을 만들기’를 주제로 내걸고 고부면에 소재한 동학울림센터 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학수 시장과 이영준 전북과학대학교 총장, 고경윤 정읍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과학대 재학생과 교직원, 봉사대,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전북과학대학교 방송연예미디어과 신대호 교수의 사회로 시작된 축제는 신나는 예술버스와 방송연예미디어과 학생들의 노래 공연으로 막을 올렸다.
 
과학대 치위생과 등 11개 학과의 재학생들은 구강 검사와 만성질환 관리교육, 시력검사, 근용 안경 증정 등 건강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미용 봉사와 행복 사진 촬영 등 재능 나눔 활동으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학수 시장은 “결실의 계절 10월에 농촌 재능 나눔 축제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함께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농촌지역 주민들이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촌 재능 나눔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영준 총장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지역주민들에게 재능 나눔 활동으로 봉사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기회가 됐다”며 “이번 축제가 지역사회 나눔 문화 실천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농촌 재능 나눔 사업은 정읍시와 전북과학대학교가 지난 2013년부터 10년째 추진하고 있다. 사업을 통해 나눔의 가치를 공유하고 기부문화를 확산해 건강하고 행복한 농촌 마을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정읍시, 단풍철 행락 질서 최종보고회

단풍철 행락 질서 최종보고회. [사진=정읍시]

정읍시가 가을 단풍철을 맞아 올바른 행락문화 정착과 쾌적하고 안전한 관광 여건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단풍철(10월 23일~11월 14일)에는 16만7000명 이상의 많은 탐방객이 몰렸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해제로 더 많은 관광객 방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시는 내장산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시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휴식 제공을 위해 지난 18일 단풍철 행락 질서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학수 시장을 비롯해 정읍경찰서와 정읍소방서, 내장산국립공원, 내장사, 내장산 상가번영회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관련 기관별 세부 추진계획과 함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관광객 이용 편의와 관광 이미지 제고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시는 지역의 관광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5대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를 단풍철 행락 질서 확립 기간으로 정했다.
 
이를 통해 바가지요금과 호객행위, 불법 노점상행위, 각설이 고성방가 등 고질적인 문제 속에 실추된 내장산 이미지를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읍경찰서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으로 불법행위에 대한 홍보와 단속을 병행해 단풍 관광객의 각종 불편 사항을 해소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시는 안전한 관광 여건 조성을 위해 내장산 일원에 관광지 방역관리자 21명을 배치해 코로나19 예방 홍보활동과 함께 우측 통행, 거리두기 등도 시행한다.
 
이학수 시장은 “행락 질서 확립과 전염병 방역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쾌적하고 안전한 관광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며 정읍천에서 열리는 ‘정읍천 빛 축제’에도 방문해 가족, 친구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남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우면 삼산마을 김웅구 이장, 제26회 노인의 날 모범 노인의 장 수상

정우면 삼산마을 김웅구 이장, 제26회 노인의 날 모범 노인의 장. [사진=정읍시]

정읍시 정우면 삼산마을 김웅구 이장이 지난 18일 정읍사예술회관에서 열린 ‘제26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모범 노인의 장을 수상했다.
 
노인의 장은 대한노인회 정읍시지회가 올해부터 신설한 상으로 노인의 위상을 높이고 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큰 인사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김웅구 이장은 정우면 노인회 회원으로 노인들의 손발이 돼 노인 일자리 사업 업무를 정확하게 처리했으며, 화통한 성격으로 회원들 간의 화합을 주도해 노인회와 마을 경로당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 삼산마을 이장으로 재직하며 주민들의 민원 해결과 복지를 위해 힘썼다.

김웅구 이장은 “이런 큰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라며 “수상의 기쁨을 마음에 새기고 앞으로도 노인들의 권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읍 첨단과학관, 과학체험 특별 전시회 개최

정읍 첨단과학관, 누리호 발사과정 전시. [사진=정읍시]


정읍시 신정동에 소재한 정읍첨단과학관에서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과학체험 특별 전시회’가 진행된다.
 
정읍시가 주관하고 한국과학관협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2022 지역과학관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전시콘텐츠 공동 활용 순회 전시형 체험행사다.
 
체험행사를 통해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실제 발사 운용 과정을 알아보고, 기후변화를 주제로 다양한 과학 현상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누리호 발사 임무 체험은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의 발사대 시스템과 발사통제 시스템이 간략하게 구현된 공간에서 누리호의 발사과정을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또 명화를 활용한 기후 위기 체험은 김홍도의 논갈이, 뭉크의 절규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명화에 분사기로 물을 뿌리고, 붓으로 색칠을 하는 행위가 디지털로 제작된 명화에 반영되어 그림 일부가 사라지거나 색이 바뀌는 등의 과학 현상을 눈으로 확인하는 콘텐츠다.
 
순회 전시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하거나 체험할 수 있다.
 
체험 후 과학 퀴즈에 참여하는 청소년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특별 전시를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첨단과학관에서 과학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공감하며 생활 속 실천에 앞장서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