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산 두고 미국-OPEC+ 갈등 고조..."친러"vs"경제적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10-17 15: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군 철수 등 동맹 재검토까지는 어렵다는 분석

지난 9월 20일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AP·연합뉴스]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비롯해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으로 이뤄진 OPEC+(플러스)와 미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미국은 OPEC+의 감산 결정에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와의 관계 재검토까지 거론하는 등 연일 압박하고 있지만, OPEC+는 눈 하나 깜짝 안 하는 모습이다.
 
16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사우디의 원유 감산 결정에 대해 미국은 안보지원 축소 등을 포함해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즉흥적으로 행동하지 않을 것"이라며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양당(민주당·공화당)과 협의할 것이고 직접 의회에 가서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설리번 보좌관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평가해야 하는 사안이고 미국과 사우디 사이에 즉각적인 관계 변화는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사우디의 주도로 OPEC+가 하루 200만 배럴의 원유 감산을 발표하자 미국 의회 내부에서는 사우디에 무기 판매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중간선거를 앞두고 물가 안정이 최우선 과제가 된 상황에서 동맹국인 사우디가 미국의 뒤통수를 쳤다는 것이다.
 
대러시아 제재도 무용지물이 된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오는 12월부터 러시아산 석유에 대해 유가상한제를 시행할 방침인데, 유가가 상승하면 해당 조치는 사실상 효력을 상실하게 된다. 사우디가 러시아의 편을 든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사우디는 감산이 지정학적 관계가 아닌 원유 시장의 균형을 고려해 내린 조치라고 거듭 강조했다. 칼리드 빈 살만 사우디 국방부 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OPEC+의 만장일치 감산 결정이 순전히 경제적 이유에 따른 것임에도 누군가는 '사우디가 러시아의 편에 섰다'고 주장한다"고 전했다. 같은 날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도 연설을 통해 "석유는 글로벌 경제 성장에 중요한 요소"라며 "사우디는 국제 원유 시장의 안정과 균형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OPEC+도 사우디와 같은 목소리를 냈다. 하이탐 알가이스 OPEC+ 사무총장은 “감산은 순수하게 기술적인 결정이며, 이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OPEC+는 앞으로의 생산 정책에서도 유연함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미국의 주장을 반박했다.
 
미국과 사우디의 설전에도 불구하고 두 나라가 동맹을 재검토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사우디 친(親)정부 논평가인 알 히하비는 CNN에 “미국인들이 사우디 주둔 미군이 왕실을 보호하기 위함이 아니라 걸프 지역 에너지의 자유로운 흐름을 위해 있다는 것을 잊곤 한다”며 사우디 주둔 미군을 철수하면 미국에 부메랑이 돼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오는 11월부터 '역대급' 규모인 전략비축유 1000만 배럴을 방출하기로 했다. 백악관은 지난 3월부터 전략비축유를 하루 100만 배럴씩 방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