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만 TSMC에도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1년 유예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0-13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닛케이아시아 보도

TSMC[사진=닛케이아시아]

미국 기업의 대(對)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을 금지한 미국 정부가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에 대해 수출 금지 조치를 1년 유예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운영하는 중국 현지 공장에 대해 수출 통제 1년 유예 방침을 발표한 지 하루 만이다. 

13일(현지시간) 일본 닛케이아시아는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최근 TSMC에 대해서 1년간 건별 허가를 받지 않아도 반도체 장비를 수입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TSMC는 향후 1년 동안은 중국 난징 소재 공장에 미국산 장비를 반입할 수 있게 된 셈이다. TSMC는 중국 난징 공장에서 미국 정부가 규제에 나선 16nm(나노미터·10억분의 1m) 칩을 제조하고 있다.

3분기 실적 발표회를 앞둔 TSMC는 이러한 보도와 관련해 언급을 거부했다.

앞서 지난 7일 미국 상무부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 견제 차원에서 미국 기업이 중국 반도체 생산기업에 반도체 장비를 수출하는 것을 금지했다. 해당 조치는 미국 기업이 △18nm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 플래시 △핀펫(FinFET) 기술 등을 사용한 로직칩(16nm 내지 14nm)보다 기술 수준이 높은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장비·기술을 중국에 판매할 경우 별도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게 골자다. 

현재까지 중국 내 생산시설에 대한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유예 통보를 받은 사실이 확인된 주요 기업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두 곳이다. 대만 TSMC가 같은 통보를 받았다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미국 정부의 수출통제 유예 목록에 오른 기업은 최소 3개로 늘게 된다.

다만 향후 1년간 별다른 추가 절차 없이 장비를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해도 TSMC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닛케이아시아가 전망했다. 미국 정부의 수출통제가 유지되는 한 중국 내 고객사에 첨단 그래픽카드나 인공지능(AI) 프로세서 등을 제공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 TSMC 전체 매출에서 중국은 10%를 차지했다. 이는 2020년(17%)보다 감소한 것이다. 미국 투자자문사 샌퍼드 C. 번스타인은 미국의 이번 수출 규제가 AI와 슈퍼컴퓨터용 그래픽처리 장치 등 첨단 분야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당장 내년 TSMC가 영향받는 것은 매출의 0.5% 미만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데이터센터용 CPU 등으로 규제가 더 강화되면 최악의 경우 내년 전체 매출의 최대 5%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번스타인은 지적했다.

한편 TSMC는 물가 상승 등으로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와중에 올해 3분기 분기 실적 신기록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TSMC는 이날 올해 3분기 실적 발표회를 열고 매출이 6131억4000만 대만달러(약 27조원), 순익이 2809억 대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7.9% 올랐고 순익은 81.5%나 상승했다. 영업이익률은 예상치였던 47~49%를 웃도는 50.6%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