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英·美·加 순방] 바이든과 세 차례 환담…IRA 우려 전달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9-22 18: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대신 '48초' 환담을 나눴다. 대통령실은 양 정상이 영국과 미국에서 열린 리셉션 등 총 세 차례 만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금융 안정화 협력 △확장억제 등에 관해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시내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참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행사로 윤 대통령은 참석 대상자가 아니었지만, 급작스레 초청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윤 대통령은 당초 참석을 예정했던 경제행사 '한·미 스타트업 서밋'과 'K-브랜드 엑스포'에 불참했다.
 
재정공약 회의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글로벌 보건 시스템 강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더욱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총 1억 달러를 앞으로 3년 동안 기여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박수를 받았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환담은 행사를 마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박진 외교부 장관과 바이든 대통령 주변에 서 있었고, 바이든 대통령이 다가와 손을 잡고 대화를 나눴다. 윤 대통령과 박 장관이 웃으며 고개를 끄덕이는 장면도 포착됐다.
 
백악관은 보도자료를 내고 "공급망 회복 탄력성, 핵심기술, 경제 및 에너지 안보, 글로벌 보건과 기후변화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우선 현안에 대해 양국 간 진행 중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도 "윤 대통령은 IRA와 관련한 우리 업계의 우려를 설명한 뒤 미 행정부가 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측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히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한·미 간 계속해서 진지한 협의를 이어나가자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한 "양 정상은 필요 시 양국이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liquidity facilities)를 실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확장억제 관련 한·미 간 협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북한의 공격을 억제하고 도발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양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미 유동성 공급장치에는 양국 간 통화 스와프가 포함돼 있다. 
 
다만 통역이 포함된 '48초 환담'에 얼마나 심도있는 대화가 이뤄졌을지는 의문이다. 대통령실은 양 정상이 18일 영국 런던에서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주최한 리셉션과 21일 미국 뉴욕에서 바이든 대통령 내외가 주최한 리셉션에 참석했을 때도 대화를 나눴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