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신임 사무총장에 5선 조정식…정책위의장은 김성환 재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8-31 1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정식, 친명-비명 간 갈등 봉합에 적임자 평가

더불어민주당 신임 사무총장에 5선의 조정식 의원(경기 시흥을)이 임명됐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신임 사무총장에 5선의 조정식 의원(경기 시흥을)이 임명됐다. 정책위의장에는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정책위의장을 맡았던 재선의 김성환 의원이 재선임됐다.

민주당은 31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박성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조 사무총장은) 정치 경험, 당 경험이 매우 풍부하고 당무·정무·정책을 두루 거쳤다. 민주당이 거대 야당이고, 강한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통합과 안정을 위한 사무총장이 돼야 하는데 (조 사무총장이)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가 통합을 강조하는 만큼 전당대회 경선을 치르면서 친명계와 비명계로 갈라진 당의 갈등을 봉합하는데 조 사무총장이 적임자라는 것으로 해석된다.

조 사무총장은 경기 시흥을에서 내리 5선을 했다. 사무총장(2014∼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2019~2020년) 등을 지냈다. 이번이 두번째 사무총장 역임이다.

이해찬계에 뿌리를 둔 조 의원은 각종 선거를 치르면서 친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이 대표가 과거 경기도지사 선거에 나섰을 때 선거대책본부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대선 때에도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선거를 진두지휘했다.

지난 6·1 지방선거에서는 경기지사 도전에 나섰으나 당내 경선에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현 경기지사)가 공식 후보로 선출되면서 뜻을 펴지 못했다.

아울러 박 대변인은 김성환 정책위의장 선임을 두고 "정책의 연속성에 가장 큰 방점을 뒀다"며 "정기국회가 다가왔고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남 여수 출신인 김 정책위의장은 20대 국회(노원병)에 입성해 이해찬 당 대표 비서실장, 원내기획 수석 부대표 등을 맡았다.

이번 인사를 두고 당내 안정과 친정 체제 구축을 감안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해찬계에 뿌리를 둔 조 사무총장과 김 정책위의장이 '당 3역'(원내대표·사무총장·정책위의장) 가운데 두 자리를 차지하면서 '탕평인사'라는 시각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