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겨냥해..."휴가 끝났지만 국민 염려·걱정 끝나지 않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8-08 1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순애 사퇴 정도로 정국 돌파 못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윤석열 대통령의 휴가는 끝났지만, 국민 염려와 걱정은 끝나지 않았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쉬는 동안 나라는 더 시끄러워졌다"라며 이같이 발했다.

그는 "복귀한 윤 대통령의 맹탕 정국 구상으론 쇄신과 국정 전환을 기대했던 국민께 실망만 안겼다"며 "부디 윤 대통령의 오기와 비서실의 오판이 아니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발표된 한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윤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처음으로 70%대를 기록했다"며 "김건희 여사의 관저 공사 관련 사적 수주 의혹에 대해 또 다른 사적 채용 의혹이 불거졌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부정 평가 1순위가 인사 때문"이라며 "양파 껍질 까듯 계속되는 논란에 국민은 분노를 넘어 지쳐가는 지경"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을 겨냥해 "내각의 전면적 인적 쇄신으로 국정을 조속히 정상화하길 촉구한다"며 "민주당은 윤 정부의 사적 채용, 인사 문란에 대해 내부 진상조사와 문책을 요구했는데, 계속 귀를 닫고 무시할 게 아니라 오만과 독선을 벗어나 민심을 따라야 한다"라고 했다.

또 "결단의 때를 놓치지 않는 것과 예상보다 과감하게 쇄신을 단행하는 것이 유일한 해법임을 진심으로 조언한다"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 받들겠다'라는 하나 마나 한 원론적 접근으로는 대통령의 무능과 무책임만 키울 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미 국민적 심판이 끝나 식물 장관, 투명 각료로 전락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사퇴 정도로 돌파하지 못한다"며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진영과 정파를 가리지 않고 실력 있는 전문가를 발탁해 권한을 과감히 위임하되 결과에 분명히 책임지겠다는 말을 지키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진행될 윤희근 경찰청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의 맹공도 예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국민 검증 과정인 인사청문회를 통해 전문성을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윤 후보자는 삭발과 단식을 불사한 일선 경찰의 반발을 찍어 누르고 경찰의 중립·독립성 훼손을 우려하는 국민 다수의 여론을 눈감아 경찰 수장인지 행안부의 수행자인지 모를 정도의 행보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그는 김순호 행안부 경찰국장의 특채 의혹에는 "과거 노동운동 현장에서 활동하다 동료를 밀고한 공로로 경찰 특채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당시 거짓 보고서 초안을 작성한 홍승성 전 경감이 김 국장의 특채를 담당했고, 특채 뒤 4년 8개월 만에 경위로 승진한 것 역시 이례적으로 빠른 승진이라 한다. 이 같은 인사가 초대 경찰국장으로서 역할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경찰국 신설과 관련한 각종 문제점을 짚어내겠다"며 "어떤 경우에도 정권의 권력 사유화를 위해 국민 인권과 자유를 탄압한 33년 전 치안본부로 전락하지 않도록 철저히 검증하겠다"라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