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아베 '국장' 적절하다"…반대 여론에도 예정대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8-07 1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정부가 일부 논란에도 불구하고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國葬)을 예정대로 치를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6일 히로시마시 평화기념공원에서 열린 히로시마 원자폭탄 전몰자 77주년 위령식·평화기념식 참석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아베 전 총리의 장례를 국장으로 치르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사를 재차 밝혔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22일 국무회의(각의)에서 오는 9월 27일 도쿄 일본무도관에서 국장을 열기로 공식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국장에 반대하는 여론이 높아 논란이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시다 총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형태로 조의를 표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국가 전체적으로 조의를 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장 비용은 전액 정부가 부담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반대 여론은 일본 정부에는 부담이 된다. 그러나 조문 외교에 의욕을 보인 기시다 총리가 강행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국장은 요시다 시게루 전 수상의 국장과 같은 규모로 6000명 정도가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산케이신문은 7일 전했다. 55년 전에 행해진 요시다 전 총리 국장의 경우 무도관의 수용 능력을 감안해 유족이나 국회의원, 외교단 등 6000여명이 참석했다. 아베 전 총리의 국장도 같은 시설에서 치러지는 만큼 참석자 수도 비슷한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산케이신문은 "요시다 전 총리의 국장에서도 70개국이 넘는 외교단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아베 전 총리는 외교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만큼 이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260개 국가나 지역 등에서 1700건 이상의 조의가 전해지고 있다"면서 "외교단 참석을 희망하는 국가의 수가 요시다 전 총리 국장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최근 일본 내 코로나19 7차 확산이 이어지고 있어, 참석자 수는 축소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인원은 8월 말에 결정된다. 
 

지난달 22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 앞에 모인 시위대가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國葬)을 치르기로 한 각의의 결정에 항의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에서 지난 8일 참의원 선거 유세 중 피격 사망한 아베 전 총리의 국장을 9월 27일 도쿄 일본 무도관에서 치르기로 결정했다. [사진=AP·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