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 2일차] "낙수 효과 죽지 않았다···중소·중견기업에도 대대적 감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7-27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는 최근 발표한 세제개편안이 '부자 감세'라는 야당의 공세에 "각 계층에 고르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설계됐다"고 반박했다. 특히 법인세를 현행 25%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22%로 낮춰 경기활성화에 나서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낙수효과(대기업‧부유층 성장 혜택이 중소기업·저소득층에게 돌아가는 현상)'는 이제 죽었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지만, 감세정책은 항상 우리나라에서 작동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감세가 투자 확대와 경제 규모 확대의 선순환을 가지고 온다면서 "현재 경제가 대단히 어렵고 향후 1~2년 불확실성이 커 기업들의 부담을 줄이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법인세 인하와 관련해서는 오해가 있다. 일부 대기업에만 감세를 한 것이 아니고,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감세가 더 많다"면서 "소득세도 상대적으로 중·하위 소득구간에 감세 혜택이 더 많이 가도록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는 월 10만원 월급 인상을 위해 파업했지만, 윤석열 정부는 부동산 보유세·법인세·소득세 등의 인하 정책을 추진해 고소득자와 대기업에 혜택을 몰아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설명하는 말도 전혀 논리가 안맞는데....세금 인하 정책이 어째서 낙수효과야?
    대기업 세금 인하해주면 대기업이 중소기업한테 돈준대?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