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되면 개인 연차 쓰고, 재택근무까지"···재확산 속 곳곳서 불만 커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7-18 1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18일 신규 확진자 수는 2만6000명대를 기록하면서 월요일 발표 기준 지난 4월 25일(3만4361명) 이후 12주 만에 최다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코로나19 유행 확산세가 본격화한 가운데, 감염이 되어도 충분히 재택 치료를 할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되어 있지 않아 곳곳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2만6299명 늘어 누적 1878만856명으로 집계됐다. 일주일 전인 지난 11일(1만2681명) 대비 2.1배, 2주 전인 지난 4일(6248명) 대비 4.2배로 증가해 일주일 단위로 확진자 수가 2배로 늘어나는 ‘더블링’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부 지원이 축소되고 감염에 대한 경각심마저 낮아지면서 제대로 쉴 수 없는 근무 환경에 처한 직장인들 사이에선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에 감염됐지만 격리 기간에 집에서 재택근무를 했다는 직장인들 사례도 들린다.

서울 강동구 회사원 김모씨(35)는 “이제는 감염되어도 회사에서 개의치 않는 분위기라 제대로 쉴 수 없었고 오히려 눈치만 보였다”면서 “재택근무가 힘들어 결국 개인 연차를 하루 내고 쉴 수밖에 없었지만 생각할수록 억울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감염되니 혜택을 받는 것도 없는 데다 제대로 쉴 수 있는 문화조차 만들어져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감염 의심 증상이 있어도 검사 결과가 나오는 동안 회사에서 어쩔 수 없이 근무하는 사례도 있다. 서울 강남구 직장인 박모씨(41)는 “자가진단키트 검사 결과 양성이 나와 당일 오전에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이 결과는 다음날 나온다고 했다”면서 “회사에 문의를 하니 근무는 해야 한다고 해서 최대한 접촉을 피하면서 일을 했고, 다음날 양성이 나와 현재는 쉬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 지원마저 축소된 상황이어서 확진자들 사이에서는 “나중에 감염된 사람만 손해”라는 인식도 팽배하다. 

정부는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감염 시 격리 의무에 따라 전 국민에게 지급하던 생활지원비를 지난 11일부터 가구당 소득이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일 때만 지원하고 있다. 유급휴가비도 마찬가지로 같은 날부터 축소돼 현재는 30명 미만 사업장만 대상이다. 중소기업 전체 종사자 중 75.3%에 해당하는 수치로 24.7%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최근 확진자 비율이 급속도로 늘고 있지만 정부는 축소된 확진자 격리 지원을 다시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현재로서는 논의하고 있지 않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아직 이와 관련한 검토는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지원 대상에서 배제된 환자는 ‘아프면 쉴 권리’가 위축될 소지가 큰 데다 생계 등을 이유로 검사를 하지 않는 숨은 확진자가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평일과 주말 상관없이 선별진료소를 찾는 사람들도 부쩍 늘었다. 이에 임시선별진료소 재개 등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원 대책이 수시로 바뀌고 있어 검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발길을 돌리는 사람도 있다.

이날 오전 종로구 보건소를 찾은 자영업자 한모씨(51)는 “최근 확산세가 심상치 않아 검사를 받으러 왔는데, 60세 이상이나 자가진단키트 양성이 나온 사람만 대상이라고 해서 검사를 받지 못했다”면서 “지침이 바뀐 줄 몰라 헛걸음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날 오전 종로구 보건소는 올해 초 오미크론 대유행 시기처럼 붐비지는 않았지만 최근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최대 20분가량은 기다려야 검사가 가능했다.

정부는 향후 유행 상황에 대비해 임시선별검사소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코로나19 검사 접근성 제고를 위해 임시선별검사소 확대 운영을 추진 중”이라며 “지역별 유행 상황에 맞게 필요시 언제든 임시선별검사소 재가동이 가능하도록 지자체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