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전용기 "MZ세대 어젠다 담을 주체 없는 野...97그룹 어대명 도전 '세대교체' 신호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07-12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MZ세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터뷰

  • 청년정치 '기울어진 운동장'..."정책결정 역할해야"

  • "박지현, 원칙 지켜야"..."이준석은 선동에 능해"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국회의원회관에서 본지와 인터뷰하면서 "청년 정치인이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어젠다를 담는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당내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정치인이라면 지속적으로 청년 어젠다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청년 정치인이 MZ세대 어젠다를 담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당내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국회의원회관에서 본지와 인터뷰하며 MZ세대 정치인의 역할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20·30대 어젠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청년 정치인을 양성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전 의원은 현재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대변인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다음 달 열리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97그룹(1970년대 생·1990년대 학번)'이 대거 출사표를 내는 것에 대해 "'어대명(어차피 당 대표는 이재명)' 프레임의 대항마로서 97그룹이 떠오르는 것은 '세대교체의 신호탄'"이라고 평했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가 97그룹과 민주당의 어젠다를 제시했던 분들 간 경쟁 구도가 형성되면서 국민이 기대할 만한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1991년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에서 출생한 전 의원은 민주당을 대표하는 MZ세대 정치인이다.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총학생회장 출신인 그는 이후 본격적인 정당 활동을 시작하면서 2018년 10월 민주당 대학생 위원장, 2020년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을 거쳐 같은 해 실시한 4월 총선에서 21대 국회의원 비례대표에 당선됐다.

전 의원은 "처음 출마했을 때는 당선되리라 생각하지 못했지만 청년의 메시지를 전달해야겠다는 생각에 도전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청년정치 '기울어진 운동장'···"정책결정 역할해야"
 
전 의원은 청년 정치에 대해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평했다. 그는 "청년이 이야기하는 문제가 정치권에 닿지 못하는 것은 세대 공감의 우선순위에서 밀렸기 때문"이라며 "윤석열 대통령도 취임 전 30대 장관을 임명하겠다고 공약을 내세웠지만 결국 이행하지 못했다. 인수위원회를 구성했을 때도 대부분 서울대 출신에 50·60대 인사들이 많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지난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캠프의 본부장급 인사들이 대부분 40대였던 것과 비교가 되는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전 의원에 따르면 현재 민주당 내에서는 청년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그 목소리를 수용하는 주체가 없다고 그는 설명했다. 전 의원은 해결책으로 '세대교체'를 제시했다.
 
전 의원은 "정책을 설계하는 사람들이 청년들에게 믿고 맡길 수 있는 용기와 결단이 있어야 한다"며 "MZ세대 정치인들이 당내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져야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들이 서로 의기투합하는 게 중요하다. 금전적인 지원을 포함해 청년들이 정치권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더 많이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국회의원회관에서 본지와 인터뷰하면서 "청년들이 정치권에 진출할 발판을 더 많이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박지현, 원칙 지켜야"···"이준석은 선동에 능해" 

민주당 내에서 전 의원과 같은 1990년대생 정치인으로는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있다. 같은 MZ세대로서 박 전 위원장의 당 대표 출마가 무산된 것에 대해 전 의원은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 궁금했다.
 
전 의원은 "박 전 위원장은 언론 관심도와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피선거권이 주어지는 2년 뒤에는 전당대회에 충분히 도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남은 2년 동안 어떤 능력을 보여 줄지는 본인에게 달렸다"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12개월 이내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하고 6개월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에게 피선거권이 주어진다. 박 전 위원장은 당 대표에 출마하면서 자신에게 예외 조항을 적용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박 전 위원장에 대해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큰 역할을 했고, 여성운동가로 활동하면서 좋은 모습도 많이 보여줬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성범죄 문제에 대해 '온정주의' 원칙을 파괴하겠다고 했으면서 당 대표 출마를 위해 원칙에 이율배반적인 특혜를 요구하는 것은 올바른 청년정치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같은 MZ세대로 분류되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전 의원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이 대표는 현재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자당 윤리위원회에서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를 받았다. 이 대표는 지난 지방선거 이후 윤리위 심사가 개의하기 전까지 약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안철수 의원, 배현진 의원 등과 갈등 구도를 전개하면서 운신의 폭을 좁혔다는 평이다.

전 의원은 "처음 그가 당 대표에 당선됐을 때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1년 동안 대표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올바른 정치를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다. '갈라치기'를 해서 자기편을 만들고 입으로만 떠드는 정치는 좋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올해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는 이 대표가 선동을 잘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1년 동안 당 대표를 하면서 책임 정치를 하기보다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갈등을 조장했다"고 평했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국회의원회관에서 본지와 인터뷰하면서 "전당대회에 '97그룹'이 출마한 것은 세대교체의 신호탄"이라고 평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97그룹' 출마···"세대교체의 신호탄" 
 
다음 달로 예정된 민주당 전당대회는 40대로 구성된 '97그룹' 의원들의 연이은 출마 선언으로 조명을 받고 있다. 이재명 의원의 당 대표 출마설이 계속 거론되는 와중에 현재 강훈식·박용진·강병원·박주민 의원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전 의원은 "97그룹 정치인들이 전당대회에 출마해 본인들 경쟁력을 증명하는 시도 자체로도 이번 전당대회는 큰 성과가 있을 것"이라며 "국민께 새로운 어젠다를 던지면서 안정적으로 세대교체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40대들은 사회 구조상 세대 간 허리 역할을 하고 있다. 40대가 한국 정치에서 정책 결정자 위치에 있게 된다면 사회 대개혁의 '주춧돌'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전 의원은 이재명 후보의 당 대표 출마설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이 의원이 출마한다면 97그룹 후보자들은 정책 대결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평가받는 데 주력해야 한다. 상대를 비난해서 지지율을 높이는 방식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전준위에서는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해소하는 데 방점을 두면서 당 대표 경선 때 여론조사 비율을 30%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반영 비율을 이같이 정한 데에는 민심을 고려해야 한다는 당원들 요구도 포함돼 있다. 결국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이번 전당대회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전 의원은 이어 세대 공감의 중요성을 피력하면서 '86용퇴론'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정치는 다양성을 담보로 한다. 따라서 '86그룹(1980년대 학번·1960년대 생)' '97그룹' 'MZ그룹' 모두 자신들 세대를 대변해야 한다. 단순히 나이를 잣대로 '86그룹'이 용퇴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586세대(50대·1980년대 학번·1960년대 출생)는 당시 대학만 졸업하면 취업도 되고 집도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사회 구조 속에서 살았지만 지금 20대 청년들은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을 위해 토익과 자격증을 준비해야 하는 치열한 경쟁 구조에 내몰려 있다. 차이점은 있지만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서로 간 공감대가 이뤄진다면 사회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끝으로 "상식이 존중받는 사회, 상식을 판단할 수 있는 사회, 경쟁이 줄어드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