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 모빌리티 혁명이 바꿀 미래 물류 시장… '화물연대 파업' 옛이야기 될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입력 2022-07-0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근 화물연대 파업은 물류대란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후유증을 급증시켰다.

자동차 산업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이미 공급이 크게 부족한 상태에서 완성된 신차를 제대로 이동하지 못하다 보니 심각한 적체 현상이 누적되기 시작했다. 매년 자동차 생산 현장의 노조 파업으로 인한 후유증도 걱정인데 생각지도 않은 물류 분야에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해 앞길이 더욱 암울한 상태를 만들었다.

일단 봉합은 했으나 향후 더욱 거센 파업도 고민되는 상황이다. 또 올해 자동차 분야 임금·단체협상(임단협)도 그리 좋은 결과가 예상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정부가 바뀌면서 과거 노동자 친화적인 정책을 접고 확실한 노사 균형을 강조하는 동시에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표명한 만큼 예전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미래 모빌리티 향방을 보면 전기차 등으로 인한 현장 인력이 30% 이상 줄어든다. 따라서 최근 자동차 노조 측 요구도 정년 연장이나 보장, 전기차 공장 국내 유지 등 급변하는 모빌리티 분야 일자리 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화물연대 측 요구 사항은 안전운임제 확대·보장이 관건이다. 올해 말 일몰(폐지)되는 안전운임제는 과적·과속으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자 무거운 짐을 싣는 화물차 등을 대상으로 임금을 20~30% 올려 사고를 줄이자는 취지로 3년 전 도입한 일시적인 제도였다.

당시 이 제도를 추진한 국토교통부는 업계의 우려에 3년 후에는 꼭 일몰시키겠다고 단언한 사안이다. 이 제도 도입으로 인한 결과는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그리 좋지는 않았다.

임금을 더 받는다고 사고가 줄지는 않았고 차주는 임금만 올리는 제도였다고 반발하고 있다. 당시 도입을 추진했던 국토교통부와 국회, 특히 일몰 1년 전에 보고서를 제출하기로 한 약속도 저버리고 현재 상황으로 몰고 간 국토교통부 등의 책임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화물연대 측 목소리도 경청해야 한다. 현재 화물은 적은 비용으로 과적을 요구하고 있어 문제가 이미 심각한 상태기 때문이다. 결국 화물연대 측 목적은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도 크고 현재 상황도 개선하면서 고유가로 인한 수입원 보장을 위한 방법으로 안전운임제를 들고나왔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 모든 산업 분야는 고유가, 코로나19 정국, 복잡한 국내외 정세 등 문제점이 누적되고 있다. 정부에서 경제적 위기를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한다고 할 정도로 위기는 커지고 있다. 이 상황에서 파업은 내수에서 수출까지 큰 주름살을 준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혁명으로 인한 일자리 변화다. 얼마 전에도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로보 라이드’라는 자율주행 택시 시범운행 행사가 있었을 정도로 글로벌 시장이 자율주행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수년 이내에 실질적인 자율주행 레벨4 단계가 구현되면서 본격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나타나리라 확신한다.

문제는 이로 인한 미래 모빌리티의 혁명이다. 다양한 미래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되면서 우선적으로 물류 혁신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자율주행 전용 고속도로나 전용 차선을 통해 여러 대의 트레일러가 모여서 운행하는 군집 운행이 보편화하고 자율주행 배달과 풀 파킹 시스템을 통해 오토 발레 기능이 보편화할 것이다.

모두가 물류와 배달의 혁신인데, 결국 이 분야에서 일자리 상실은 생각 이상으로 클 것이다. 당장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가 가능해 사람이 통행비를 받는 경우는 최소화됐다. 물류의 자율주행 기술 혁신으로 인한 물류 인력의 대변화는 생각 이상으로 크게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이라는 목적도 일자리 유지라는 단순한 목적으로 크게 변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현대차는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외부의 위험요소 탓에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미 입증되고 있는 물류에 대한 군집 운행 등 다양한 자율주행 기능을 활용해 빠르게 대외적인 문제를 해결하자는 논리다. 이러한 생각은 모든 글로벌 기업이 고민하고 있어서 우리만의 고민이 아닌 글로벌 선진 물류에 개혁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고민도 지금은 노사정 협력으로 진행될 수 있지만 미래에는 근본적으로 변한 생태계로 인해 물류 일자리 자체가 고갈된다. 즉 최근의 화물연대 파업 사례도 옛날 이야기가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근시안적인 노사 문제보다는 큰 그림으로 멀리 보는 시각과 실질적인 상생 관계를 이루는 현명한 논의가 진행돼야 하는 이유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