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닻올린 尹정부 금융號] 싹 바뀌는 금융권 수장들…놓인 과제 수두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6-10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왼쪽),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유대길 기자, 금융감독원]

윤석열 정부의 금융정책을 이끌 양대 금융당국 수장 진용이 갖춰지면서 다음 시선이 국책은행과 금융공기업 인선으로 옮겨가고 있다. 정권 교체기 사실상 수장 공백 상태나 다름없었던 국책은행과 금융공기업 경영 정상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국책은행과 금융공기업 경영 공백기가 길었기 때문에 새롭게 선출될 수장 앞에는 과제도 산적해 있다. 수장 인선을 기다리는 자리가 6개에 달하는 만큼 연쇄적으로 인사 이동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어 관계 기관 임직원들은 숨죽이며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김주현 신임 금융위원장 지명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임명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금융권 인사가 요동치고 있다.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국책은행과 금융공기업 수장들은 금융위원장이 대통령에게 제청하는 방식으로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수일 내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공석 상태나 다름없어 교체가 유력시되는 주요 금융기관장으로는 △한국수출입은행장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여신금융협회장 △한국신용정보원장 △보험연구원장 등이 꼽힌다.
 
'낙하산 저지' 외치는 노조···국책은행 수장 임명은

왼쪽부터 강석훈 신임 KDB산업은행 회장, 방문규 신임 국무조정실장(전 수출입은행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사진=연합뉴스, 유대길 기자, 기업은행]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KDB산업은행은 국책은행 중 가장 먼저 수장 공백을 메웠다. 강석훈 신임 산은 회장은 지난 대선 때 윤석열 캠프에서 정무실장을 맡았으며, 인수위원회 당선인 정책특보까지 맡아 윤석열 정부 경제정책 밑그림에 힘을 보탠 핵심 인물이란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강 회장은 출근 첫날부터 가시밭길이 예고됐다. 업무 첫날인 지난 8일 산은 부산 이전을 반대하는 노조에 가로막혀 이틀 연속 출근을 저지당했다. 노조 측은 “낙하산 회장을 거부한다”며 강경 투쟁을 예고한 상황이다.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은 “언론 발표 당일에 제청과 임명 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된 강석훈 회장이 본점 지방 이전 미션을 부여받고 왔을 것이라는 건 명확하다”면서 “강 회장 출근을 저지하는 것에서부터 지방 이전 저지 투쟁을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강 회장은 산은 지방 이전 외에도 대우조선해양, KDB생명, 쌍용차 등 굵직한 구조조정 문제와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 합병 등 풀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은 노조 저지로 2020년 임명 한 달 만에 출근한 사례가 있는 만큼 현재 상황을 가늠할 수 없다”면서도 “수장 공백 상태가 길어지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은 사태를 지켜보는 수출입은행도 좌불안석이다. 당초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임기는 오는 10월 말로 무난하게 끝마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지만 돌연 방 행장이 신임 국조실장으로 발탁되면서 수출입은행법에 따라 권우석 전무이사(수석부행장) 직무 대행 체제로 전환하게 됐다. 수은 역시 공약 사항은 아니었지만 지방 이전 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온 바 있어 내·외부에선 차기 수장 행보에 관심이 많다. 

수은은 기획재정부 산하 기관이기 때문에 기재부 출신 관료가 차기 행장으로 올 가능성이 크다. 방 행장 역시 행정고시 28회로 기재부에서 대변인, 예산실장, 제2차관 등 핵심 요직을 거친 기재부 출신 인사다. 후임으로는 김철주 전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장, 최희남 전 한국투자공사 사장, 황건일 세계은행 상임이사, 송인창 대전대 교수 등이 거론된다. 수은 행장은 기재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3년 임기를 보장받는 데다 연봉도 4억원대이며 차기 정부 주요 관료로 발탁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자리"라며 "많은 민관 인사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진동수·최종구·은성수 전 금융위원장은 수은 행장에서 금융위원장으로 직행한 바 있어 수은 행장은 ‘금융위원장 등용문’으로 불리기도 한다.
 
기업은행은 윤종원 행장이 국무조정실장으로 내정됐다가 그가 고사하면서 무산됐다. 떠나는 윤 행장을 위해 이임식까지 준비했지만 없던 일이 되면서 윤 행장 체제를 이어갈 수 있을지, 새로운 행장이 선임될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윤 행장 임기는 내년 1월 2일까지지만 주요 국책은행 수장들이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동시에 교체되는 만큼 기업은행도 교체되지 않겠냐는 교체설이 나온다. 특히 여당에서 윤 행장을 문재인 정부 인사로 규정해 국조실장 임명을 반대했던 점이 교체설에 힘을 보태고 있는 상황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윤 행장이 문재인 정부 경제수석을 지내며 경제정책에 실패한 인물이라고 반대 목소리를 낸 바 있다.

하지만 임기가 7개월도 채 남지 않았기 때문에 교체 없이 임기를 마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기업은행 관계자도 “과거 정권 교체 시점에도 임기가 남은 행장이 교체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일단 경영진은 조직 재정비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이후 멈춰 있던 IBK캐피탈, IBK투자증권 등 5개 계열사 인사부터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수장 임기 끝난 신보·신용정보원도 속도 낸다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 신현준 한국신용정보원장. [사진=신용보증기금, 한국신용정보원]

금융공기업 중 가장 인선이 시급한 곳은 신용보증기금과 한국신용정보원이다. 두 곳 모두 이미 수장 임기가 만료됐지만 후임 인선이 지연되고 있다. 정책금융기관은 정부와 금융당국 간 긴밀한 호흡이 필수다. 특히 신임 신보 이사장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소상공인 대환대출 등 금융당국 정책 결정을 집행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윤대희 신보 이사장 임기는 지난 4일 만료됐지만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후임이 없어 직무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윤 이사장은 2018년 6월 5일부터 신보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당초 임기는 3년이었지만 한 차례 연임해 올해 6월로 임기가 연장됐다. 
 
신보는 지난 4월 후임 이사장 인선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완료했지만 회의는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관련 법에 따라 임원 임기 만료 두 달 전까지 후임 인선을 위한 임추위 구성을 마치고, 임추위 회의를 통해 차기 이사장 선임을 위한 자격 요건 등을 확정한 후 이사장 공개 모집 공고를 내고 내부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올스톱 된 상태다. 신보 이사장은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만큼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 임명이 완료된 후에야 제대로 된 후임 인선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신용정보원은 신현준 원장이 지난 3월 8일 임기 만료됐다. 통상적으로 모집 공고와 서류 공모 절차 등을 고려해 임기 만료 3개월 전부터 후임 인선 절차를 시작하지만 속절없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신 원장 후임으로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이자 금융위 내 주류로 꼽히는 이호형 은행연합회 전무, 조방수 신용정보원 전무가 후보자 물망에 오르내렸지만 지금은 쏙 들어간 상태다.
 
차기 원장 선임 일정이 연기된 보험연구원장 인선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보험연구원장 인선은 지난 3월 금융당국 요청으로 면접 직전에 무기한 연기된 후 안철경 현 원장이 업무를 계속 수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금융위원장으로 지목되면서 여신금융협회장 자리도 비어 있는데 여신협회는 다음 달 후보자 공고를 내고 적임자를 찾을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