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eye] 경북 군위군 '대리투표 의혹' 제기...마을 이장에 구속영장 신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2-05-29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유사 사례도 있어..."거소 투표 대상자 전수 조사 필요" 지적

경북 군위군의 한 마을에서 ‘6·1 지방선거’ 대리투표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경북 군위경찰서는 전날인 28일 군위군의 한 마을 이장 A씨에 대해 주민 몰래 거소투표를 대리로 한 혐의(공직선거법위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씨는 최근 약 5명의 마을 주민을 임의로 거소투표 대상자로 등록한 뒤 이들 몰래 대리투표한 혐의를 받는다.

최근 군위군 내 다른 마을에서도 이장 C씨가 당사자들의 동의를 받지 않은 채 주민 5명을 거소투표 신고인 명부에 올렸다가 선관위에 적발돼 검찰에 고발당하기도 했다.

두 사건 모두 검·경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이지만 해당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군위군 내 거소투표 대상자들을 전수 조사해 위와 비슷한 사례가 더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다. 혹시 있을지 모르는 추가 피해자들이 내달 1일로 예정된 본투표에 참가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군위군 유권자 중 거소투표 대상자는 245명이다.

그러나 군위군 선관위 관계자는 “검·경에서 관련 수사를 하고 있어 그에 관해 선관위가 뭐라고 얘기할 것은 없다”며 “거소 투표 대상자 조사도 검·경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군위경찰서 관계자는 “군위지역 선거 수사를 담당하는 경찰관이 4명에 불과한데 어떻게 하루이틀 안에 245명을 전수 조사할 수 있겠느냐”며 “거소투표 대상자 명단을 확보한 선관위가 해야 할 일을 왜 경찰에 떠넘기려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지난 5월 27일 서울 영등포아트홀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기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