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외국인 83% "서울 산 트레킹하고 싶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2-05-25 0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울관광재단 ]

"서울 산 좋아요. 서울 산 트레킹하고 싶어요."

외국인 MZ세대의 83%가 등산 관광에 대해 호감을 보여 눈길을 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최근 등산관광에 대한 주요국 잠재 여행객의 인식과 참여 의향을 파악하기 위해 외국인 1092명(7개국)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연령대는 2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다양했다. 

전체 응답자의 67.9%는 서울 도심에 산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등산 관광 희망 유형으로는 ‘트레킹(풍광을 즐기려는 목적으로 여유롭게 산을 오르는 것)’이 44.7%, ‘하이킹(평지 또는 구릉 지대에서 장거리로 걷는 것)’이 44.6%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서울 등산 관광 의향을 조사한 결과, ‘의향 있음’이 82.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MZ세대라고 할 수 있는 20~30대에서도 참여의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트레킹 활동에 ‘의향 있음’을 선택한 응답자는 ‘산에서 보는 시내 전망’(74.4%)과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휴식’(71.7%)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의향 없음’을 선택한 응답자는 ‘산에 대한 정보 부족’(44.1%)을 주된 이유로 꼽았다. 

해외 등산트레킹 관광 시 불편 사항은 ‘안내시설 부족/부실’(39.3%)과 ‘사전 정보 수집 어려움’(37.2%) 등으로 나타났다.

국적별로는 중국, 프랑스, 홍콩, 말레이시아에서 ‘안내시설 부족/부실’을 불편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았으며, 일본, 미국, 태국 응답자는 ‘사전 정보 수집’을 불편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등산 관광 시 우려 사항에 대한 응답으로는 ‘등산로 안전 우려’가 44.3%, ‘편의시설 부족 우려’가 41.3%, ‘외국인 관광객 대상 안내 시설 부족 우려’가 41.1%를 각각 차지했다.

중국은 ‘외국인 관광객 대상 안내시설 부족 우려’ 응답 비율이 평균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장비 준비 번거로움’, 프랑스는 ‘사전 정보 수집 어려움’, 홍콩은 ‘위험 발생 시 대처 어려움’을 응답한 비율이 평균 대비 높게 집계됐다. 

설문 참가자들 중 89.7%는 등산 관광 시 ‘서울도심 등산관광센터’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87.5%는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서울도심 등산관광센터’ 내 필요한 편의시설/서비스로는 ‘정보 제공’이 57.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등산 장비 대여’(44.7%), ‘구급약품 제공’(39.7%), 짐 보관 서비스(31.9%) 순으로 집계됐다.

‘무료 등산 장비 대여 시 사용 의향’에 대해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3.1%가 ‘서울도심 등산관광센터’ 무료 장비 대여 시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서울관광재단은 오는 6월 강북구 우이동에 ‘서울도심 등산관광센터’를 개관하여 주요 등산 루트와 주변 명소 안내 및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등산복과 등산화 등 각종 등산 장비 대여와 짐 보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동재 서울관광재단 관광연구팀장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트렌드에 따라 ‘등산관광’은 향후 포스트 코로나 대표 관광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재단은 다양한 등산관광 콘텐츠 발굴은 물론,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를 거점으로 등산관광 편의를 제고하고 서울 도심속 등산관광의 매력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