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인수위 "부산엑스포 유치 '컨트롤타워' 구축…민간위원장은 최태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2-05-04 10: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말까지 정부 직속 '2030 부산세계박람회 정부 유치위원회' 신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한 정책방향을 공개했다.
 
이헌승 인수위 2030 부산엑스포 유치TF 팀장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그간 TF의 주요 활동 성과와 부산세계박람회 관련 새 정부의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우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성공적 개최 추진을 국정과제로 채택, 방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새 정부는 4가지를 중심으로 부산세계박람회 관련 국정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정부가 주도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기관 간 업무 중복이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부처 내 전담 조직을 강화한다. 현재 민간 유치위와 정부 지원위원회를 통합,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정부 직속 ‘2030 부산세계박람회 정부 유치위원회’를 신설한다.
 
대외 유치전략은 외교부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과 지역별 특수성을 고려해 활동 로드맵을 수립하고, 그에 맞춘 유치 활동을 적극 추진한다. 이를 위해 조속한 시일 내 고위급 유치사절단 인력 풀을 구성하고,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부터 특사단을 파견한다.
 
또한 올해 말 또는 내년 초로 예상되는 국제박람회기구의 현지 실사와 실제 박람회 개최 시기인 2030년에 맞춰 개최 부지 조성과 교통수단 개통 등을 차질 없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그간 미흡했던 민관 합동 유치 활동을 대폭 강화한다. 경제계 중심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를 신설하고, 경제계를 대표해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위원장을 맡는다. 10대 그룹을 포함한 기업들도 향후 유치 활동에 힘을 모은다는 설명이다.
 

이헌승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태스크포스(TF) 팀장이 서울 종로구 삼청동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외교안보분과 산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TF 회의에 참석한 모습[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