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찾은 여한구 "식량안보 중요…수입 지원책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5-04 1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급망 안정화 민·관 협업방안 논의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오른쪽 2번째)이 4일 오전 식량 공급망 점검을 위해 찾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포스코인터내셔널 본사에서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제한 등으로 위기에 놓인 식량안보 강화를 위해 곡물 수입 지원책을 강화한다.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4일 오전 인천 연수고 송도동에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을 찾아 식량안보 등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민·관 협업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은 이 자리에서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창고) 운영 중단에 따른 여파를 설명하며, 미주 등 다른 권역에서 물량을 확보하는 등 공급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우크라이나 4대항 중 하나인 미콜라이우항에서 밀·보리·옥수수·대두 등을 취급하는 대규모 곡물터미널을 운영했으나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문을 닫았다.

인도네시아산 팜유 수출 중단과 관련해서는 해당 제품은 현지 내수용 물량이 많아 국내에 미칠 영향을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보며, 팜유 공급망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식량안보 강화 차원에서 민간의 해외 식량 확보에 필요한 투자 자금 지원과 비축 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정부는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곡물 수입 지원책을 강화할 방침이다. 여 본부장은 모두발언에서 "식량안보는 국민 일상뿐 아니라 산업계 전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무역관·현지 공관과 협조해 식량뿐 아니라 공급망 전반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공급망 불안정으로 인한 우리 기업의 수출입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물류 지원과 애로 해소에 힘쓰고 있다"며 "수입 지원을 강화할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공급망 위기에 빠진 중소·중견기업 지원에도 나선다. 여 본부장은 "중소·중견기업이 포스코인터내셔널 같은 전문무역상사들과 협업해 공급망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출 전문기업을 전문무역상사로 지정해 중소·중견기업 수출 대행을 맡기고 있다. 지정 기업에는 무역보험과 마케팅 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